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1일 금요일 코스닥 시장에 스팩주인 삼성스팩4호(377630) 공모주가 신규상장합니다.
신규상장하는 삼성스팩4호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종목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스팩4호는 어떤 기업?
삼성스팩4호는 코스닥 시장 상장 후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 성격의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입니다.
상장 이후 3년 내로 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야 하며, 그러지 못하면 해산(상장폐지)해야 하는데, 공모자금의 90% 이상을 예치해 두기 때문에 어느 정도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스팩 설립 때 자본금을 투자한 발기인들이 합병 기업 물색 등 후속 업무를 맡는데, 2009년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 자금 조달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려는 기업의 상장 경로로 자리잡았지만 요근래 코스닥 직상장 요건이 완화되면서 스팩주 인기가 식었고, 최근 미국의 스팩주 열풍으로 인해 다시금 스팩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스팩4호 수요예측
삼성스팩4호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396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92.81대 1의 스팩주 치고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함께 상장하는 엔에이치스팩19호(코스피)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42.62대 1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꽤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입니다. 삼성스팩4호 공모가는 2,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삼성스팩4호 공모주 청약
삼성스팩4호는 이번 공모로 총 370만주를 공모하는데, 이 중 75%인 2,775,0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925,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주관사인 삼성증권을 통해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진행한 결과 78.63대 1의 높은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엔에이치스팩19호의 공모청약 경쟁률인 21.64대 1 보다 높은 경쟁률입니다. 다만 두 기업 모두 아직 인수합병 대상 기업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 부근에서 주가가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2,775,000주 중 86.21%인 2,392,399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지만 스팩주 특성상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삼성스팩4호 최대주주
삼성스팩4호 최대주주는 유니온투자파트너스(주)로 7.46%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주)마이퍼스트에셋자산운용과 주관사인 삼성증권(주)이 발기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삼성스팩4호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최근 스팩주들이 연이어 신규상장하는 가운데, 삼성스팩4호 수요예측 및 공모청약 경쟁률이 기존 스팩주 대비 많이 오르긴 했지만, 인수합병 대상 기업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상장 첫 날 비정상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작년, 한화에스비아이스팩과 같은 특이 케이스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스팩주 상장일 첫 날, 공모가 부근에서 주가가 맴돌았던 것을 비추어 본다면 삼성스팩4호 역시 공모가 부근에서 큰 상승 보다는 무난한 상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장 후 빠르게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 인수합병에 성공하여 제대로 된 기업 가치를 평가 받기를 바랍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