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다리던 제주맥주(276730) 공모주가 '테슬라 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내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출처 : 제주맥주 홈페이지>

제주맥주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는 어떤 기업?

<출처 : 제주맥주 홈페이지>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비어(수제 맥주) 전문 기업으로 수제 맥주 회사로는 첫 상장 도전입니다. 수제 맥주 제조, 수입 및 유통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며, 미국 뉴욕 1위 수제 맥주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와의 기술제휴 및 최신 생산설비 도입 등으로 고품질 맥주 생산 인프라를 갖추었습니다.

제주 감귤 껍질을 첨가한 밀맥주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슬라이스' 등의 제품이 유명하며, 국내 5대 편의점과 4대 대형마트에 모두 입점해 있습니다.

 

제주맥주 수요예측

제주맥주는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1,447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356.43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447곳 중 무려 1,279곳이 제주맥주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2,600 ~ 2,9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78곳은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입니다.

 

결국 제주맥주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한 3,2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제주맥주 공모주 청약과 공모가

제주맥주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대신증권을 통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결과 1,747.82대 1의 높은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수제 맥주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테슬라 특례 상장 기업 중에는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고, 청약 증거금도 5조 8,475억원 가량 모였습니다.

제주맥주가 공모하는 8,362,000주 가운데 75%인 6,271,500주는 기관투자자에게, 25%인 2,090,500주는 개인투자자에게 최초 배정 되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6,271,500주 가운데, 86.6%인 5,431,135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주맥주 재무제표

제주맥주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215억원의 매출이 발생했지만 매출원가와 판매비 관리비 등을 제외한 실질적 영업이익은 약 44억원 가량 적자를 기록했고, 당기순손실도 약 106억원 가량입니다.

 

적자 기업임에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었던 것은 '테슬라 특례' 제도를 통해 상장하기 때문으로, 테슬라 특례란 적자 기업이라도 성장성이 있다면 상장을 허용해주는 기업 특례 상장 제도입니다.

 

제주맥주 주요제품별 매출 현황

제주맥주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제주위트에일'과 '제주펠롱에일', '제주슬라이스', '제주맥주 배럴시리즈', '백록담에일', '성산일출봉에일', '생활맥주', '아워에일', '금성맥주' 등의 맥주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98.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양조장 투어 등의 매출도 조금 발생합니다.

 

제주맥주 최대주주

제주맥주 최대주주는 (주)엠비에이치홀딩스(MBH) 외 7인으로 이번 공모후 최대주주 지분은 22.5% 정도입니다.

 

제주맥주 계열회사

제주맥주는 '제주패밀리(주)', '(주)제주프렌즈', '(주)비어테크' 등의 비상장사 3개사를 계열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이 중 제주패밀리(주) 지분은 100% 입니다.

 

제주맥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최근 맥주 업계에서 '곰표 밀맥주'와 '말표 흑맥주' 등을 필두로 편의점 수제맥주가 복고 붐을 일으키고 있고, 이에 제주맥주 상장도 영향을 받아 상장 타이밍은 비교적 괜찮습니다.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주 청약 경쟁률 또한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충분한 원동력은 있다고 보이는 가운데, 최근 전체적인 시장 불안과 기관투자자의 상장 후 미확약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지에 대한 불안심리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출처 : 제주맥주 홈페이지>

공모자금을 활용하여 각종 설비 도입과 해외 진출에 본격 나설 예정인데, 파일럿 설비와 랩 설비 도입 및 원재료 실험 등을 통해 다양한 맥주 레시피를 개발하고, 제조 기업 연구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직 적자인 기업이고, 수제 맥주와 기존 맥주 업체들 간의 경쟁 심화 등에서 제주맥주가 얼마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에 따라 중장기 주가 전망이 갈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제주맥주 홈페이지>

기대감으로는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어쩌면 '따상'까지 기대되지만 최근 IPO 주들의 상장 후 움직임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한 기대감 보다는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 공모가 대비 주가가 상승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추후 제주맥주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어느 정도 만들어진다면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제주맥주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