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한전선 주가 토스 관련주라 상승했다고?

by 주소남 2021. 6.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대한전선(001440) 주가가 심상치 않습니다. 지난달 초 1145원에 불과했던 대한전선 주가는 6월 4일 종가기준 3,22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이전의 토스 이벤트(토스 증권 주식 받기 이벤트 방법)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에게 1주씩 나누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토스 증권 주식 받기 이벤트 방법

    ※ 2021.04.19 추가 : 토스 증권 이벤트가 예상보다 많은 투자자들의 참여로 기존 4월 18일 보다 이틀 앞선 4월 16일 이벤트가 조기 종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kakao777.tistory.com

    당시 1,000원대 저가주로 토스 측에서도 나눠주기 가장 좋은 주식 중 하나로 실제로 주변에서도 토스 이벤트로 인해 대한전선 주식 1주를 받은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토스증권에서 선물한 대한전선 수익률

    <토스 주식 1주 선물받기 대한전선 수익률>

    저도 당시 대한전선 1주에 1535원일 때, 주식을 받았지만 며칠 지난 지금 두 배이상 오른 3,220원이 되어 있을 정도로 토스에서 나눠준 주식들이 강한 상승세를 타면서 '토스가 선물한 주식을 담아라'라는 말까지 생겨날 정도입니다.

     

    실제로 토스증권이 지난 4월 '주식 1주 선물받기' 이벤트로 지급한 주식 종목 23개 가운데 6개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종목들이 상승했습니다.

     

    토스증권은 지난 4월 12일 '주식 1주 선물 받기' 1차 이벤트를 진행해 23개 종목을 선물했고, 이후 지난달 18일 2차 이벤트로 30개 종목을 선물했는데, 대표적인 종목들이 티웨이항공을 비롯하여 대한전선, 인터파크, 삼성엔지니어링, 대우건설 등입니다.

     

    토스에서 선물한 주식이 고공행진을 보이자 이른바 '토스 매매법'까지 등장하고 있지만 토스가 주식1주 선물하기 이벤트를 언제 또다시 진행할지 현재까지 기약은 없습니다.

     

    대한전선은 어떤 회사?

    <출처 : 대한전선 홈페이지>

    대한전선은 호반산업의 자회사로 1955년 출범한 국내 최초의 종합전선 회사입니다. 총 9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전선 사업과 기타 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고압케이블과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이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최근 코스피200 정기변경에서 편입종목으로 선정되어 이러한 기대감도 주가 상승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6월 정기변경)참조)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6월 정기변경)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 및 KRX300 구성종목 등의 정기변경이 있는 달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6월이나 12월 정기변경에서 편입 종목이나

    kakao777.tistory.com

    위의 차트는 대한전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만 보아도 그간 대한전선 주가가 얼마나 큰 폭의 상승을 보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 주가는 지난달 초와 비교해 한 달만에 무려 181.22% 상승했고, 지난 금요일에는 코스피200 편입 기대감이 폭발하면서 상한가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대한전선은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한가를 무너트리지 않으면서 기대감은 다음주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그간 대한전선 주가가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단기간 접근하기에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접근한다면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전선 당진공장, 출처 : 대한전선 홈페이지>

    차트상 2,930원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합니다. 이 매물대는 월요일 장이 시작되면 다시 움직일테고, 주가가 갭상승 출발한다면 괴리감이 커져 단기 대응하기 어려운 손절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지난해 판관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의 상승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중장기 전망이 긍정적이긴 하지만 단기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단기 상승이 컸던 만큼 조정이 강하게 나올 수 있어, 하락 전환시에는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전선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 한 주동안 무려 91.1% 가량 주가가 상승하면서 엄청난 장대 양봉을 보였고, 역시 매물대 하단은 2,930원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단기나 중장기 대응하시는 분들도 만약 2,930원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반등시 재진입을 통해 평단가를 낮게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 전력분야, 출처 : 대한전선 홈페이지>

    차트 기술적인 부분과는 별개로 대한전선은 6월 11일 코스피200 정기변경에 포함된 종목인데, 정기 편입을 앞두고 어떠한 모습을 보이는지가 6월 11일 당일, 재료 소멸과 반등의 기준점이 될 우려가 있으니 이 부분도 지속적으로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