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 장단점

by 주소남 2021. 7.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을 찾는 이유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은 유동성이 풍부하고,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종목이기 때문에 각종 시장의 지표로 작용합니다.

    이를테면 7월 9일 거래량 상위종목인 휴마시스의 경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굉장히 큰 종목이었는데, 휴마시스가 상승한 이유는 휴마시스의 코로나19 하우언 자가검사키트가 독일에서 사용 승인을 획득했다는 소식과 국내 코로나19 4차대유행으로 인한 코로나 테마주 기대감이었습니다.

     

    때문에 시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에 따라 전체적인 시장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 검색 방법

    대부분의 주식 HTS에서는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별도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순위정보' - '[0173] 거래량/거래대금 순위' 메뉴를 활용하면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을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회전율 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거래량 증가율 순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 장점

    거래량 많은 주식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시의 증시 흐름을 읽을 수 있다는 점과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거래량 상위 종목을 눈여겨 보면 당일 어느 업종군이 움직이는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주기적으로 보다보면 시장 보는 눈이 조금은 넓어집니다.

    또한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은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유동성이 매우 풍부합니다. 때문에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 등의 초단타 매매에 적합합니다.

     

    단, 유동성이 풍부한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본인의 투자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 단점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의 단점은 아이러니하게도 장점에도 포함된 '유동성'입니다. 주식 유동성은 무조건적인 주가 상승을 이끌지는 않습니다.

     

    수급이 좋아야 주가가 상승하는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악재로 인해 거래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승하는 종목이라 할지라도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들은 그만큼 세력이 일시적으로 매도 폭탄을 던져 단기 주가 급락도 동반하기에 데이트레이딩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노하우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간혹 주식 거래량 상위 종목이나 시간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이 주식 스팸 광고 문자에도 등장합니다.

     

    그만큼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주식 거래량 상위종목은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때로는 잘못된 접근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는 만큼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우리나라 한국에서 가장 비싼 주식은 어떤 주식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 비싸다는 이야기는 시가총액이 높다는 뜻일 수도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