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BI핀테크솔루션즈(950110) 주가 간단 차트분석[블록체인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1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블록체인 관련주 SBI핀테크솔루션즈(950110) 입니다. 큰 의미에서는 가상화폐 관련주로도 분리되지만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이 깊은 기업입니다.

     

    SBI핀테크솔루션즈는 2012년 4월 일본의 SBI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된 기업으로 전자지급결제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중소형 가맹점 중심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대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SBI핀테크솔루션즈의 일본 PG 시장 M/S는 4%로 업계 7~8위권 수준으로, 매출 구성 중 PG가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며, 편의점 결제 및 전자머니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BI핀테크솔루션즈는 SBI레밋이라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데, 이 자회사를 통하여 SBI리플아시아와의 기술 연계로 태국의 대형 민간은행인 시암상업은행과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 활용한 송금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바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블록체인 관련주로 알려져 있으며 그동안 블록체인 테마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위의 일봉차트와 더 나아가 아래의 주봉차트를 보아도 가상화폐 열풍이 불고 나서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해 지난해 초 대비 주가가 세배 가까이 급등하기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최근 들어 관련 기술이 더욱 부각 됨에 따라 테마가 진행중입니다.

     

    이렇게 등락이 강한 종목을 데이트레이딩 할 경우 5일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추세선을 기점으로 대응한다면 1차 추세선은 현재 8470 부근에 있으며 이를 이탈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홀딩인지 매도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갑니다.

     

    2차 추세선은 736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7000 부근 아래까지 밀릴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근의 이탈은 조심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중 평단가가 1차 추세선 부근에 위치한다면 1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추가 진입이 가능하고, 스윙 관점으로 손절라인을 더 낮게 보겠다 하시는 분은 2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보되, 1차 추세선 이탈 후 8000 부근 아래에서 적어도 한, 두번 정도 추가 진입을 하여 현재가 대비 평단가를 낮추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블록체인 관련주

    SBI핀테크솔루션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면 지난해 6월, 가상화폐 1차 붐이 일어날 때 쯤해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기 시작했고, 이것이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오면서 블록체인 관련 테마를 타고 올라왔습니다.

     

     

    실제로 블록체인과도 연관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테마라기보다는 관련주로 보는 시각이 강하며, 차트상으로도 이번주 윗꼬리가 강하게 나오고는 있지만 여전히 상승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어 차트는 긍정적입니다.

     

    다만 오늘, 추가 하락하여 윗꼬리가 더 길어진다거나 혹여 주봉차트가 음봉으로 전환된다면 단기 고점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중장기적으로 보고 진입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주봉차트상 1차 추세선은 7580 부근에 위치해 있고 2차 추세선은 66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현재가 대비 2차 추세선은 괴리감이 크기는 하지만 지난 상승추세 때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기 때문에 이 부근은 반드시 지켜주어야 합니다.



     

    현재는 상승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지만 1차 추세선을 이탈하여 2차 추세선 부근까지 내려올 경우 2차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일부 줄여서 리스크를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하며 워낙 일별 등락이 크기 때문에 평단과 비중이 높으면 높을 수록 단기 대응 관점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가령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거나 더 높거나 혹은 8000 중반대 이상이고 추가 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출 여력이 없다면 1차 추세선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절반 정도는 비중을 정리하되, 이후 아래 2차 추세선 부근에서는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 재진입 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는 이야이 입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2차 추세선은 생명선입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강하다고 하더라도 이 추세선을 무너트리는 것은 결코 좋지 않기 때문에 차트상 이 추세선 이탈의 의미는 조금 클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기업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하는데, 지난해 반기 보고서를 보면 2016년 반기보고서 때와 비교해 영업이익 이 크게 늘어난 상황이고, 하반기 실적도 괜찮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은 기업입니다.(3월 결산 법인이기 때문에 4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가 반기 보고서 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300% 안팎으로 다소 높고, 최근 단기 차입금 증가도 되었기 때문에 재무 건전성 부분은 조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매력도 있고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 보유했기 때문에 여태까지 보아왔듯이 테마성이나 모멘텀은 꽤 강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러한 상승 추세 지속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