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급락장)

by 주소남 2021. 8.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급락장이 나오고 있는 8월 17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이 나오는 가운데, 특히 코스닥지수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외국인투자자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모두 매도세를 보이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고, 설상가상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까지 매도세를 보이면서 시장 급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광복절 대체휴일로 인해 휴장한 국내 증시는 멈췄지만 해외증시는 변동성을 보이면서 혼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장기 국채금리가 하락한 미국 뉴욕증시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가 전일 대비 +0.31% 상승했고, S&P500지수가 +0.26%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습니다.

     

    다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0%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경제 규모 2위 중국의 경제지표 하락과 이슬람 무장 세력인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장악 여파를 주시한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중국, 일본, 호주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반면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증시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외국인투자자가 집중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최근 하락추세가 이어지면서 오늘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9분 기준, 전일 대비 -0.81% 하락한 3,145.6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99종목, 보합 18종목, 하락 80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카카오뱅크의 상승세로 인해 은행 업종지수가 +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이연제약, 파미셀 등의 강세로 의약품 업종지수가 +3%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손해보험사들이 2분기 양호한 실적 달성이 전망된다는 소식에 보험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보험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덩달아 금융업종지수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섬유의복 업종지수가 -4%, 의료정밀과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통신, 건설 업종지수가 -3%대, 서비스, 운수장비, 유통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까지 매도세를 보이는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대비 강하게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 강한 장대 음봉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행히 차트상 추세선 부근에서 하락이 일시적으로 멈추었지만, 이를 이탈할 경우 재차 투자심리가 무너지며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추가 하락은 패닉셀을 부를 수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2.69% 하락한 1,012.7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26종목, 보합 12종목, 하락 1,28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에이스침대의 이상 급등으로 인해 기타제조 업종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IT부품 업종지수와 컴퓨터서비스, 비금속, 화학, 종이목재, 소프트웨어, 금속 업종지수가 -4% 이상 급락하고 있고, 출판매체와 전기전자, 정보기기, 오락, 벤처기업, 방송서비스, 기계장비, 건설, 의료정밀, 금융, 통신방송 업종지수 등이 -3%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손해보험

     

    오늘 유안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손해보험사에 대해 일반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호조 등으로 4개사(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모두 컨센서스와 당사 추정치를 상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현대해상과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등 손해보험 테마가 그나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을 끌고 나가는 테마는 없으며, 장이 워낙 좋지 않은 급락장이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가 냉랭합니다.

     

    사흘간의 연휴 이후 돌아온 장이 힘없이 무너지고 있어, 개인적으로 안타깝지만 부디 오후에는 오전장 하락을 만회하는 상승이 나오길 바라면서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딥노이드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딥노이드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8월 17일은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 기업인 딥노이드(315640) 상장일입니다. 신규 상장하는 딥노이드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kakao777.tistory.com

    한컴라이프케어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한컴라이프케어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8월 17일은 안전장비 전문 업체 한컴라이프케어(372910) 상장일입니다. 신규 상장하는 한컴라이프케어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kakao777.tistory.com

    8월3주 증시일정(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등)

     

    8월3주 증시일정(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등)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등이 예정되어 있는 8월 3주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 3주에는 월요일 광복절 대체휴일로 국내 증시가 휴장하고, 한컴라이프케어(화), 딥노이드(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