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H에너지화학(002360) 주가 간단 차트분석[셰일가스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셰일가스 관련주 SH에너지화학(002360) 입니다. SH에너지화학은 EPS시장 1위 업체로 합성수지 제조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생산품인 EPS는 스티로폴의 원료로 건축단열재 및 고급 포장완충재로 쓰이며, 농수산물 상자와 토목공사용으로 연약지반 대책공법에도 활용되는 등 용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SH에너지화학은 셰일가스 개발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총 8개 광구 개발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Chavez1-8H, Chavez2-8H, Haulmark 1-18H의 생산정과 Chavez 3-8H, Chavez 4-8H, Imborden1-8H, Imborden2-8H, Garner1-13H 등의 개발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셰일가스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SH에너지화학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비교적 강한 장대음봉이 나온 이후, 저점을 확인하고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높아지며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추세선을 금세 이탈한 후 이 추세선은 의미가 없어졌고, 이후 소폭 하락하다가 11월 말 추세선을 만들었지만 이를 바로 이탈해버리면서 최근까지 이평선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유통주식수에 비해 최근 수급이 원활하지는 않은 종목이고, 반등이 나오기는 했지만 거래량이 크게 늘지 않았기 때문에 1450 부근에 있는 매물대를 돌파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1360 부근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약한데, 이 지지선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하며, 단기적으로 이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지며 아래로 급락할 가능성이 있고 재차 주가가 올라오기에는 시일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저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전망입니다.

     


     

     

     

    위의 차트는

    셰일가스 관련주

    SH에너지화학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지난해 6월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우하향 추세 흐름이 굳어지고 있고, 아직 뚜렷한 반등 흐름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240주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말그대로 기술적반등일 뿐 추세 전환의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상승시 148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하기 때문에 현재 수급이 원활해 지는 것이 우선입니다.

     

    즉, 현재는 진입시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만일 중장기적으로 보유 중 손실이 커 손절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전저점 이탈 유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부가 가능하다면 전저점 이탈 후 다시 저점을 확인하는 것을 보고 추가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는 것이 좋으며, 반대로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전저점인 1335 부근 이탈시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재차 저점을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면서 강한 급락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2016년까지는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실적이 2016년 대비 좋지 못합니다. 여전히 흑자를 기록하고는 있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110억 정도로,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인 약 176억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으로 부채비율 및 재무 건전성은 비교적 우수해보이기 때문에 하락이 나오더라도 큰 하락이 나오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만일 실적까지 적자였다면 하락추세 흐름이 더 강하게 내려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 차트상 저점이 확실히 잡히지 않은 하락추세 진행중인 종목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저점이 잡히면서 수급이 원활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