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IMPAC(009160) 주가 간단 차트분석[공작기계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공작기계 관련주 SIMPAC(009160) 입니다. 1973년 동성개발공업으로 설립된 SIMPAC은 1989년 코스피에 상장하면서 상호를 쌍용정공으로 변경했고, 2001년 쌍용그룹에서 계열 분리 되며 상호를 현 상호로 변경했습니다.

     

    심팩인더스트리 등 8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지배사인 SIMPAC은 프레스사업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공작기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기업들은 프레스나 주물 및 산업기계, 임대, 생산과리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SIMPA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까지 확인하겠지만 역배열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왔고, 지난 12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주가가 서서히 반등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만 움직임이 크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단기 상승파동 진행중이고,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진입해도 좋을 자리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긴 장기 하락추세에 있다가 반등하는 종목들은 손절라인을 비교적 짧게 잡고 대응해야 뒷 탈이 없습니다.

     

    일봉차트상 12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은 현재 405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이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잡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현재도 조금의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어 4300 부근을 돌파해야하지만 더 큰 매물 저항은 45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4500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보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공작기계 관련주

    SIMPA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꽤 오랫동안 주가가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을 이어온 것을 볼 수 있고, 여전히 중장기 하락추세 진행 중인 종목입니다.

     

     

    지난해 4월부터 최근까지 큰 반등 없이 꾸준히 하락하다가 4000 초반 부근을 서서히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는 아랫꼬리를 만들면서 주봉차트상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 있습니다. 우선 주가가 5주선 과 10주선 위로 올라온 것은 긍정적이고, 4480 부근까지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기 때문에 약 10% 정도 목표 수익율을 단기적으로 기대해 보아도 괜찮을 자리입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중장기 하락추세가 이어져오는 종목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전저점인 3970 부근을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아마 4500 부근 이상에서 평단가를 가지고 조금 길게 가져와 손실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도 있을텐데, 이러한 분들은 크게 대응 방법을 약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추가 진입 할 경우, 전저점인 397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추가진입한 비중 만큼은 손절하여 리스크를 크게 가져가지 않아야 합니다.

     

    반대로 현재가 부근에서 추가진입하지 않고, 오히려 전저점을 무너트릴 경우 추가 진입할 경우에는 현재가 부근에서 조금 느긋하게 바닥이 다져지는지 두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없는 분들은 리스크를 줄이고자 하는 분들은 전저점 이탈시 비중을 절반 정도 줄여 놓고, 이후 강하게 흔들리고 확실히 저점이 잡힐 때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고 보유수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SIPMAC은 다행히 실적과 재무는 괜찮은 기업입니다. 아마 지난해 계속된 하락 추세는 2016년에 비해 낮아진 실적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약 108억 정도였는데 반해 2016년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약 155억 정도로 지난해 실적은 2016년에 비해 좋지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고 재무는 비교적 건전해 보이는 기업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이 줄어들지만 않는다면 재무상 큰 리스크는 없습니다. 물론 상승 모멘텀도 크게 없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그동안 주가가 꾸준히 빠져왔던 만큼 손절라인만 짧게 잡고 본다면 현재도 진입 시점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차트가 호전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전망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