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원전 관련주 한전기술 급락 이유는?

by 주소남 2021. 11.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원전 관련주로 잘 알려진 한전기술(052690) 주가가 오늘 시장에서 전일 대비 -11.86% 급락했습니다.

    한전기술은 어떤 기업이고, 원전 관련주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오늘 주가 급락은 어떤 이유인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전기술(052690)은 어떤 기업?

     

    한전기술은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로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입니다.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와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는 업체로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4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한전기술 원전 관련주로 부각되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한전기술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인 원전 관련주로 부각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원자력 발전소 설계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원전 관련주, 원자력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TMI : 한전기술은 원전 관련주로도 움직이지만 탈원전 관련주로도 움직입니다. 원전 관련 기술을 보유했기 때문에, 원전과 관련되어 주가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원전 관련주 한전기술 주가 급락 이유는?

    한전기술은 오늘 시장에서 전일 대비 -11.86% 하락해 최근 이어져오던 10만원대를 무너트렸습니다. 차트상 기술적으로도 5일 이동평균선은 물론, 10일 이동평균선까지 무너트리면서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한전기술의 오늘 주가 급락 이유는 원자로 설계 조직 해체를 추진한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매일경제는 한전기술이 원자로 설계 전담 조직을 해체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러한 보도의 영향으로 인해 한전기술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원전 관련주 한전기술 주가전망(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한전기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50일간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10월초부터 추세선의 기울기를 급격하게 올리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당시 글로벌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원전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부각되었고, 한전기술 역시 원전 관련주로 부각되어 최근까지 이러한 상승추세가 이어져오고 있었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음봉이 나오긴 했지만 아랫꼬리를 남기면서 매수세가 죽지 않았었는데, 외국인의 대량 매도와 원자로 설계 전담 조직을 해체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 보도로 인해 일시적으로 단기 상승추세가 무너졌습니다.

     

    지난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단기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확실히 꺾였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한전기술을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지난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유무 내지는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안팎에서 추가진입 후 단기 매물대 하단인 89,500원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지난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이 추세선은 현재 91,200원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본인이 설정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은 유효한 위치이지만 외국인들의 매도 행렬이 이어질 경우 추세선을 위협할 수 있어, 매매동향도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전 관련주 한전기술 주가전망(주봉차트)

    한전기술 주식 주봉차트상 이번주 윗꼬리가 강하게 달리기는 했지만, 지난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상승추세가 아직 확실히 끝났다고 보기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현재가 아래로 87,500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이나 추가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은 이를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 전략을 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87,500원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이 나올 경우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한전기술은 원전 관련주로 알려진 기업이고, 정부 정책과도 연관이 깊은 종목이기 때문에 위험한 구간을 이탈하지 않는 이상은 홀딩 전략도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올해 신규수주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원자로 설계 전담 조직을 해체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검토가 공식적으로 확인되면 다시 한 차례 하락 파동이 있을 수 있어, 하락시 지지라인을 지켜주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탈원전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원전해체)

     

    탈원전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원전해체)

    여름철 유례 없는 폭염으로 인해 전력 사용량이 급증했고, 이 때문에 사람들은 늘 정전이 되지 않을지 걱정하면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주장하면서 원자력발

    kakao777.tistory.com

    krx300 편입종목 총정리(6월 정기변경)

     

    krx300 편입종목 총정리(6월 정기변경)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월 정기변경에 따른 krx300 편입종목 및 제외종목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RX300이란? 2018년 2월 5일부터 출범한 코스피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