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C 솔믹스(057500) 주가 간단 차트분석[반도체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렸던 SKC(2018/01/25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SKC(011790) 주가 간단 차트분석[태양전지관련주])의 자회사인 반도체 관련 기업SKC 솔믹스(057500) 입니다.

     

    SKC 솔믹스는 파인세라믹 및 실리콘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 반도체와 LCD 부품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알루미나, 실리콘, 쿼츠 등을 재료로 각종 파인세라믹스 관련 부품을 생산하여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2016년 8월 태양전지용 인공 및 웨이퍼를 생산하던 태양광 사업 부문의 자산을 웅진에너지에 양도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반도체 관련주 SKC 솔믹스 주가 일봉차트인데, 지난 9월 초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12월 4일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면서 최근까지 조금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주봉차트까지 확인하겠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이탈했으며, 현재 아래로는 지지라인이 약하고 위로 매물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차트상 좋지는 않은 위치입니다.

     

    최근 저점으로 보이는 47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급락할 가능성도 보여, 단기 손절라인은 이 부근으로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한데, 우선 505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할 거래량이 필요하고, 이를 돌파하고 지지해야만 다음 목표가까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반도체 관련주

    SKC 솔믹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2016년 6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따라 지난해 11월까지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이후 주가 하락 파동이 나올 때, 추세선을 지지하지 못하고 무너져 현재까지 조금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그 아래 표시해 놓은 것은 가상의 지지선으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우선 1년 반 가량 이어져온 추세선을 이탈했다는 것이 중요하며, 매물대 상으로는 4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급락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 이탈 유무를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이평선들의 흐름도 좋지 않고, 상승시에는 비교적 현재 거래량보다 많은 거래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봉차트상 60주선 이탈 유무도 중요할 것 같고, 현재는 상승보다는 하락추세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해 보이는 시기입니다.



     

    다행히 SKC 솔믹스는 지난해 실적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입니다. 2016년 영업이익은 약 173억이었지만 지난해 4분기 컨센선스까지 포함한 한해 영업이익은 약 243억 정도로, 2016년에 비해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는 매출액이 상승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당기순이익은 그동안 대규모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기 때문에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한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부채비율은 조금 높습니다. 230% 대로, 다소 높기 때문에 재무상 이러한 리스크는 어느 정도 있고, 앞으로 실적 성장성이 꾸준히 이어진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이러한 부채 관련된 문제도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우선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지점이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이탈한다면 중장기 하락추세로 돌아설 수 있고, 단기적으로는 급락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현재는 리스크 관리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