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로봇 관련주 ↑, 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1. 12. 21.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로봇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2월 21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오늘의 매매현황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는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반면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 매수세가 강한 편입니다.

     

    로봇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로보로보나 에스피시스템스와 같은 로봇 관련주들이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봇 관련주가 움직이는 이유는 최근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을 강화하는 행보를 보임에 따라 관련 업종에 대한 수혜 기대감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상설 조직인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또한 내부적으로 향후 3년간 매년 4월마다 상용화 로봇을 출시한다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로보로보와 유진로봇, 에스피시스템스, 해성티피씨, 아진엑스텍 등이 로봇 관련주로 부각되어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 외의 로봇 관련주는 아래 접은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에 따른 각국 봉쇄와 여행 제한 확대 등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은 다행히 봉쇄령까지 가지 않는다는 전망에 장 막판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1.23%, 나스닥지수는 -1.24%, S&P500지수는 -1.14%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 하락은 유럽증시 공포의 영향도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증시는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에 따른 봉쇄, 여행 제한 확대에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지난 18일부터 최소 4주간 전면 봉쇄에 재돌입했으며, 최근 봉쇄를 종료한 오스트리아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게만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발표습니다.

    또한 독일도 영국 등을 '바이러스 변이 지역'으로 지정해 입국 제한을 강화했고, 프랑스도 영국 관광객 입국을 차단한 상태로 각국 봉쇄가 이어지자 대부분 유럽 증시는 -1% 이상 하락했고, 덴마크 증시가 -4.97% 폭락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행히 아시아증시는 어제 하락을 뒤로하고 반등하는 곳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하지만 대형주들의 회복세로 인해 반등에 성공했고, 홍콩과 중국, 일본, 베트남, 호주 증시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소폭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오늘 코스피지수는 상승 출발 후 하락 전환, 현재는 다시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몇몇 대형주의 반등이 코스피지수 상승을 불러 일으켰는데,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기준, 전일 대비 +0.30% 상승한 2971.9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3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504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운수창고 업종지수와 전기전자, 통신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전자, LG이노텍 등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반면에 의약품과 은행, 섬유의복, 기계, 화학, 종이목재, 건설, 철감금속, 비금속광물, 음식료 업종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상승 후 하락, 현재는 다시 소폭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지만 체감장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02% 상승한 990.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0종목, 보합 115종목, 하락 82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출판매체와 반도체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IT H/W와 비금속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섬유의류와 방송서비스, 신성장기업, 제약, 통신방송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오늘 시장에서는 비케이탑스(030790), 에스피시스템스(317830), 인터엠(01725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케이탑스는 우전기전 지분 가치가 부각되면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인터엠은 투자주의환기 종목 해제, 에스피시스템스는 로봇 관련주로 각각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로봇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 등

    오늘 시장에서는 로봇 관련주와 반도체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을 강화하는 행보를 보임에 따라 관련 업종에 대한 수혜 기대감이 지속되면서 로보로보와 유진로봇, 에스피시스템스 등 지능형로봇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가 다시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상설 조

    kakao777.tistory.com

    반도체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밤 美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장 마감 후 지난 9∼11월(미국 회계 1분기) 분기 EPS 2.04달러(GAAP)/2.16달러(비GAAP), 분기 매출 76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치로 정규장에서 1.17% 하락했던 주가가 시간외 거래에서 6% 이상 강세를 보였는데, 이로 인해 반도체 대표주자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 티에스이, 원익IPS, 지니틱스, 동진쎄미켐, KMH하이텍 등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의 비교적 큰 폭의 하락으로 인해 걱정이 많은 하루였는데, 체감은 좋지 못해도 지수가 크게 무너지지 않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오전장과 같이 흔들릴 때, 지수차트상 위험 구간을 이탈하는지 여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안개와 미세먼지가 뒤섞여 밖은 온통 하얗습니다.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고요의 바다 관련주 총정리

     

    고요의 바다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고요의 바다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 고요의 바다란? 드라마 고요의 바다는

    kakao777.tistory.com

    12월 4주 증시일정(KRX CSI 지수 발표 등)

     

    12월 4주 증시일정(KRX CSI 지수 발표 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KRX CSI 한,중 공동지수 발표 등이 예정되어 있는 12월 4주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4주에는 KRX CSI 한,중 공동지수 발표(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