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isa 계좌 장점과 단점, 추천까지!

by 주소남 2021. 12. 28.

목차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에셋증권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이벤트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란?

    ISA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합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만능 통장으로 2016년 3월 14일 출시되어 증권사 등 금융회사에서 가입할 수 있고, 운용 방식에 따라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isa 등으로 구분됩니다.

     

    ISA 계좌는 정부가 국민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노후 대비 자금 마련을 돕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인데, 은행에 맡겨져있는 잠들어 있는 돈을 자본시장으로 유도하여 실물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목표로 출시되었습니다.

    참고로 ISA 계좌는 은행과 증권사 등의 금융회사 중 오로지 한 곳에서 1인 1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아래 isa 계좌 장점 등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세제 혜택 등이 있어, 1인 1계좌를 원칙으로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최근 isa 계좌를 재개설했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삼성증권 isa 계좌를 해지 및 폐쇄하고, 미래에셋대우 증권의 isa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아래에서 미래에셋대우 isa 계좌 추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isa 계좌 장점(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isa 계좌 장점으로는 무엇보다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isa 계좌에서 발생한 투자수익은 서민형, 농어민의 경우 최대 400만원까지는 비과세, 그 초과분은 9.9% 저율, 분리과세 적용으로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만기 후 60일 이내 투자금을 연금계좌로 이전하여, 납입액의 10%(최대 300만원 한도)까지 추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023년부터 주식 양도소득세로 인해 5,000만원 이상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이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최근들어 isa 계좌 장점이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다르겠지만 대부분 증권사들은 다이렉트 중개형 isa 계좌 개설시 국내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평생우대 혜택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부분 때문에 isa 계좌를 만들었는데, 다이렉트 계좌 국내주식 온라인 거래 기본 수수료인 0.014%보다 저렴한 0.0036396%(추후 변동 가능) 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주식투자 대응에 있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isa 계좌 단점

     

    isa 계좌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의무가입기간이 존재하고, 이 기간 내에 중도해지할 경우 세제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또한 투자금의 0~1% 가량 운용수수료가 존재하고, 만기시 ISA 계좌가 자동 청산됩니다.

    isa 계좌 중도 해지시 계좌에서 이익이 발생한 경우 이익금에 대해 15.4%의 이자소득세를 징수합니다. 단, 납입원금보다 적은 금액을 중도인출 할 경우에는 중도해지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단, isa 계좌 단점보다는 세제 혜택이라는 큰 장점과 2023년부터 개인투자자에게도 부과되는 양도소득세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isa 계좌를 개설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isa 계좌 납입한도

    isa 계좌 납입한도는 연간 2천만원이지만 당해 년도 사용하지 않은 한도는 다음 해로 이월되어 최대 1억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isa 계좌 추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isa 계좌 추천은 미래에셋대우입니다. 개인적으로 미래에셋대우증권을 늘 이용해오기도 했고, 익숙한 인터페이스와 UI로 인해 isa 계좌를 삼성증권에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isa 계좌 이전 신청을 하려니 1,000원 미만 소액이 남아있어 차라리 isa 계좌 해지(폐쇄) 후 미래에셋에 신규로 가입하는 방법을 상담원 분께서 추천하셔서, 어제 미래에셋대우 isa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isa 계좌를 추천하는 이유는 현재 isa 계좌 개설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sa 계좌 개설 이벤트 - 1. 경품 응모

    12월 31일까지 미래에셋증권 isa 계좌를 신규 개설하거나 이전 신청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샤넬 클래식 미듐백과 갤럭시Z플립3, 아이폰13 등 경품을 추첨으로 줍니다.

    현재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2차추첨을 노려볼 수 있겠네요.

     

    isa 계좌 개설 이벤트 - 1. 순입금 리워드

    위의 isa 계좌 개설 이벤트 1은 추첨 방식이라면 두 번째 이벤트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순입금액이 100만원 이상 ~ 500만원 미만일 때는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2만원권, 500만원 이상일 때는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을 리워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어제 미래에셋증권 isa 계좌 개설 후 바로 500만원을 순입고했습니다. 참고로 타사의 isa 계좌를 이전신청할 경우, 타사이전입금 금액은 2배가 인정됩니다.

     

    만일 삼성증권이나 키움증권 등 다른 증권사의 isa 계좌에 상품이 존재하거나 예수금이 있을 경우, 이를 미래에셋증권으로 이전할 경우, X2로 간주되어 500만원 순입고를 더욱 쉽게 달성할 수 있겠죠.

    아쉽게도 isa 계좌 개설 이벤트 3은 선착순 마감되어 현재 도전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증권사들이 거래수수료 인하 전쟁 때 처럼 isa 계좌 개설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진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은 12월 31일까지로 3일정도 밖에 남지 않았지만 내년 1월에도 비슷한 수준의 이벤트가 진행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올해 만들어 놓는다면 연간 2천만원 한도의 납입 금액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올해가 가기 전에 isa 계좌 하나 개설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증권 isa 계좌 만드는 상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인원 가입방법과 클레이튼 코인 출금

     

    코인원 가입방법과 클레이튼 코인 출금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카카오톡 클립 가입 방법(Feat. 가상자산 지갑) 포스팅을 따라 카카오톡 클립 가입을 진행한 분들이라면 클레이튼 코인 50개를 받으셨을

    kakao777.tistory.com

    카카오뱅크 현금 출금방법(Feat. 스마트출금 수수료 무료)

     

    카카오뱅크 현금 출금방법(Feat. 스마트출금 수수료 무료)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이 아닌, 카카오뱅크 현금 출금방법과 무료 수수료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

    kakao777.tistory.com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Ver.3(2021 무료 이벤트)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Ver.3(2021 무료 이벤트)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