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셀트리온 분식회계 악재 걷어낼까

by 주소남 2022. 1. 15.

목차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셀트리온(068270) 분식회계 소식으로 인해 셀트리온 주가는 물론 셀트리온 그룹주가 전체적으로 무너졌습니다.

    셀트리온은 국내에서 잘 알려진 바이오 기업 중 한 곳인데, 어떤 기업이고, 이번 셀트리온 분식회계 사건 정리와 앞으로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은 어떤 기업?

     

    셀트리온은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입니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고,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를 개발한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셀트리온 분식회계 사건 정리

     

    재고자산을 부풀리는 등 분식회계(회계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셀트리온에 대한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논의가 다음주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금융위 산하 회계전문기구인 감리위원회는 금감원의 셀트리온 3사(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에 대한 2010~2020년 감리(회계조사) 결과를 놓고 지난해 11월9일부터 지난 7일까지 회계처리기준 위반 여부를 논의했습니다.

    <셀트리온 금감원 감리 언론보도 관련 회사 입장,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증선위는 금감원 감리와 감리위원 8명의 개별 의견을 참고해 오는 19일 셀트리온 안건을 상정할 예정으로, 증선위는 2018년 삼성바이오로직스, 2019년 매일경제방송(MBN)의 분식회계를 의결하고 검찰에 경영진과 법인을 고발조치한 바 있기도 합니다.

     

    셀트리온 분식회계 의혹의 핵심은 셀트리온이 개발·생산한 복제약(바이오시밀러) ‘램시마’ 등을 매입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해외 판매 담당)와 셀트리온제약(국내 판매 담당)이 재고자산을 부풀렸는지 여부입니다.

    <셀트리온 분식회계 의혹 보도, 출처 : 포털사이트>

    셀트리온이 개발한 약을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이 판매를 담당하는데, 이 과정에서 셀트리온 약을 매입해 재고로 쌓아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재고자산 손실액을 축소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셀트리온 3사가 고의로 재고자산 평가손실을 과소계상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셀트리온 3사와 감사인인 4대 회계법인은 정상적인 회계 처리 절차였다는 입장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이 생산한 최종생산물인 원료의약품을 ‘상품’이 아닌 ‘반제품’으로 분류하는 데 대한 문제제기도 있고, 연결재무제표상 내부거래, 미실현이익 등이 제거되지 않는다는 점도 셀트리온의 오랜 논쟁거리였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전망(일봉차트)

    <셀트리온 주가 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셀트리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번 셀트리온 분식회계 혐의가 보도되기 전인 지난 8월말 이후 저점을 지속적으로 낮춰오며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중순 주가가 반등할 때, 추세 저항선을 맞고 내려온 이후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주가가 연일 내려오다가 최근 단기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면서 조금은 위태한 위치까지 내려왔던 터였습니다.

    <셀트리온 외국인,기관매매현황>

    이런 상황에 셀트리온 분식회계 논란까지 언론에 부각되어 어제 -12.31% 가량 하락해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완전히 이탈했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확대될 여지가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도 많고, 연기금도 급격하게 물량을 줄이고 있으며, 추가 주가 하락으로 인해 코스피200에서 퇴출된다면 자산운용사들의 물량 조절도 있을 것으로 우려되어 상황이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셀트리온 공매도>

    이번 셀트리온 분식회계 혐의는 단기간에 끝날 수 있는 악재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러한 리스크를 계속해서 안고가야한다는 점에서 중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여러모로 악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단기 차트상으로도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고, 하락추세가 워낙 뚜렷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접근보다는 리스크 관리가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셀트리온 주가 전망(주봉차트)

    <셀트리온 주가 주봉차트>

    셀트리온 주식 주봉차트상 지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지난해 4월 한 차례 이탈했고, 이후 12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다가 9~10월쯤 아래에 다시 생성된 추세선 및 120주 이동평균선을 무너트리면서 최근까지 하락추세가 이어져왔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해지는 구간이고, 분식회계 의혹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이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셀트리온 제품,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분식회계로 인해 최악의 경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선을 앞두고 셀트리온이 거래정지 된다거나 다른 악재가 터질 가능성은 개인적으로 낮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투자심리가 좋지 않고, 차트상으로도 하락 추세가 명확하게 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셀트리온 제품,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셀트리온은 코스피 시총 11위에 해당할 만큼 국내 바이오주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회사이고, 주주들의 신뢰도 및 실적 성장성도 안정적으로 평가 받는 기업입니다.

     

    이번 셀트리온 분식회계 악재를 빨리 털어버릴 수 있으면 좋으련만, 단칼에 잘라낼 수 있는 악재는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자들은 뒤로 하더라도 단기적으로 접근은 변동성을 즐기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1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금리 인상)

     

    1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금리 인상)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단순히 거래되는 주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시가총액'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

    kakao777.tistory.com

    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셀트리온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기업이자 국내 코로나 19 치료제 1호 기업인 셀트리온(068270) 주가 전망을 차트로 풀어보고, 남은 호재 및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