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바이오에프디엔씨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2. 2. 20.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2월 21일은 코스닥 시장에 식물세포 츨랫폼 기술 업체인 바이오에프디엔씨(25112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어떤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업으로 다른 바이오기업들과 달리 식물 성체가 아닌 식물세포를 이용해 유효물질과 약리물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5년 설립 이후 연구개발(R&D)에 총력을 기울여 왔고, 매년 꾸준한 투자를 통해 SCI 저널 논문을 60여편 이상 발표했으며, 등록 특허 수는 100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고주파를 이용한 식물세포 대량배양·생산 기술인 SMART-RC2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NET 신기술 인증과 미국 특허를 받았습니다.

    현재 대상홀딩스, 아모레퍼시픽 등과 R&D 및 거래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광주과학기술원, 툴젠 및 성균관대학교 등과 R&D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세계 1위 향수 기업으로 프랑스에 기반을 둔 Givaudan(지보단)으로부터 전략적투자를 유치하기도 했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공동 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상생을 위한 공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관련주는 있을까

    바이오에프디엔씨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상장 이후 바이오 관련주나 줄기세포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실적(재무제표)

    바이오에프디엔씨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73억원의 매출과 22억원의 영업이익, 1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고, 바이오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11년째 흑자 기조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예상 실적은 매출 110억원, 영업이익 32억원, 당기순이익 26억원으로 2020년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와 공모가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3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가는 28,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수요예측 결과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지난 1월 24일부터 25일까지 277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74.01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77곳 중 46곳이 바이오에프디엔씨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23,000 ~ 29,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습니다.

    반면 93곳이 공모가 밴드하단 미만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낸 곳도 71곳에 달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수요예측은 큰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고, 희망 공모가 상단 부근인 28,000원으로 공모가가 최종 확정되어 2월 9일부터 10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 청약 경쟁률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이번 상장 공모주 130만주 중 6.15%인 8만주를 우리사주조합에, 60.16%인 782,04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325,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8.69%인 112,960주를 DB금융투자에게 배정했습니다.

     

    지난 2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에서 4.74대 1(비례 9대1)의 비교적 낮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 현황

    바이오에프디엔씨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782,040주 가운데, 73.67%인 576,131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입니다.

     

    미확약 비중이 높기 때문에 바이오에프디엔씨 상장 후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바이오에프디엔씨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셀로필 모이스쳐 에센스, 글루카넥스-글로우 등의 GFX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3.84%로 가장 높고, NTBE B.G, Phytostem-6, 수선화캘러스, 에델바이스캘러스, 다마스크장미캘러스 등의 Plant Cell 매출 비중이 14.38%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EGF0.5ppm+(SCF,PGF,bFGF)0.5ppm complex(HD), SRX-7 H, EGF, bFGF, IGF 등의 Protein이 12.98%, CHASTE NUT COMPLEX 등의 Extract 매출 비중도 11.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최대주주

    바이오에프디엔씨 최대주주는 모상현 공동대표이사 외 10인으로 이번 공모 후 약 31.41%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SELECT RANGE LIMITED와 GIVAUDAN SA가 각각 8.46%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바이오에프디엔씨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28,00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바이오에프디엔씨 시초가는 25,200 ~ 56,0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바이오에프디엔씨 상장일 최대 주가는 72,8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바이오에프디엔씨는 향후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반 약리물질의 개발과 기술 수출이 가능한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모델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에서 흥행에 실패하기는 했지만 흑자인 바이오 기업이고, 향후 CDMO 사업이나 아모레퍼시픽 등과 연관되어 화장품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도 있는 등 전망이 나쁜 기업은 아닙니다.

    다만, 최근 전체적인 시장 불안과 함께 수요예측, 청약에서 잇달아 실패했고,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높기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있어 투자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바이오에프디엔씨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주 청약방법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주 청약방법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2월 21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25112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kakao777.tistory.com

    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2월 공모주 청약일정

     

    2월 공모주 청약일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