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by 주소남 2022. 2. 23.

목차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HMM(011200) 주가가 조정을 끝내고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HMM은 주식시장에서 흠슬라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HMM은 어떤 기업이고,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등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MM(011200)은 어떤 기업?

     

    HMM은 100여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과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 업체입니다.

    <출처 : HMM 홈페이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와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 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는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고,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흠슬라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HMM 주가 상승 이유(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5월까지 HMM 주가는 약 7,180원에서 51,100원까지 7배 넘게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HMM 주가 주봉차트>

    당시 HMM 주가 상승 이유는 당시 역대 최대 실적이 예상된다는 이유와 코로나 이후 물동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혼합되어 주가에 반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코로나 팬데믹이 길어지고,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끝나가면서 지난해 5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속적인 주가 조정이 이어져왔습니다.

     

    HMM 주가 전망(일봉 차트)

    <HMM 주가 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HMM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최근까지 지지부진한 하락추세가 이어져오다가 2월부터 반등에 성공해 현재 단기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화물운임 강세가 상반기에도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HMM을 포함한 해운주가 움직이고 있는데, HMM 주가도 이러한 이유에서 최근 반등추세가 나오고 있고, 거래량도 증가했습니다.

    <HMM 대차거래현황>

    최근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없었다면 2만원 중반대의 매물대 저항을 뚫지 못했을텐데, 이를 뚫고 올라오면서 현재는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약한 구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위로 단기 저항이 약하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남아 있고, 단기적으로 1차 목표주가는 24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34,000원 부근, 2차 단기목표주가는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37,500원 부근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HMM 공매도 현황>

    주가 상승추세가 끊임없이 이어지면 좋겠지만, 최근 큰 조정 없이 주가가 올라왔습니다.

     

    이에 240일선 부근 아래에서 한 차례 조정을 보이면서 며칠간 조정 파동을 보일 우려가 있는데, 조정파동시 2만원 중후반대를 지지해준다면 수일간의 조정 후 재차 반등 추세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2만원 중후반대를 지지하지 못한다면 주가 반등에 대한 시일이 더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HMM 주가를 단기적으로 보고 대응한다면 28,80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HMM 주가 전망(주봉 차트)

    <HMM 주가 주봉차트>

    HMM 주가 주봉차트상 지난해 5월까지 강한 상승 이후 하락 추세로 전환되면서 하락 추세를 보이다가 10월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2만원 초반대까지 주가 조정이 이어졌습니다.

     

    최근 몇 주간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화물운임 상승 요인으로 인해 주가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6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큰 조정 없이 상승추세가 이어질 수 있지만 이를 돌파하지 못한다면 한 차례 하락 파동은 염두에 두고 대응 전략을 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HMM 주가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할 시 손절라인은 지지난해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위치한 22,000원 부근입니다.

    <HMM 외국인, 기관투자자 매매현황>

    이를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1만원 중후반대까지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지만 2만원 중반 아래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거나, 평단가가 낮다면 손절라인을 크게 낮추어놓고 중장기 대응해도 괜찮은 종목입니다.

     

    HMM 주가 전망은 비교적 밝습니다.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고, 올해 화물운임 강세가 상반기까지는 지속되면서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하락시 위험 구간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모아가면 좋을 종목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HMM 주가 전환사채 전망은

     

    HMM 주가 전환사채 전망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매각을 앞둔 HMM(011200) 주가가 산업은행 전환사채를 앞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HMM은 어떤 기업이고, 매각과 관련하여 산업은행

    kakao777.tistory.com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단순히 거래되는 주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시가총액'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