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HMM 주가 전환사채 전망은

by 주소남 2021. 6.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매각을 앞둔 HMM(011200) 주가가 산업은행 전환사채를 앞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출처 : HMM 홈페이지>

    HMM은 어떤 기업이고, 매각과 관련하여 산업은행 전환사채는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 수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MM은 어떤기업?

    <HMM 북미 내륙운송, 출처 : HMM 홈페이지>

    HMM은 컨테이너 운송과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 기업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유지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HMM 매각

    <HMM 냉동화물, 출처 : HMM 홈페이지>

    HMM의 예전 사명은 현대상선으로, 현재 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외 1인(한국해양진흥공사)입니다. 올해초 정부와 HMM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조기 민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HMM 매각이 불거졌습니다.

    HMM 전환사채(cb)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3,000억원(6,000만주)규모의 전환사채(CB)는 오는 30일 만기입니다. 산업은행은 오는 29일까지 HMM 전환사채의 주식 전환 여부를 발표할 예정인데, HMM 주가가 지난해 이맘때 쯤에 비해 무려 10배 정도 올랐다는 점에서 산업은행의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HMM의 총 발행 주식은 345,392,487주로 산업은행은 전체의 17.37%에 이르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전환사채 물량이 출자전환(주식으로 전환)으로 풀릴 경우, 현재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어제 HMM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4% 가량 하락했습니다.

     

    HMM 주가전망

    위의 차트는 HMM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고, 최근 1차 추세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하긴 했지만 종가기준으로는 추세선을 지지해주면서 우상향 추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 1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해주면서 다시 상승 탄력을 받는 것처럼 차트를 만들어놨는데, 전환사채 물량 부담 소식이 장마감 후 나오면서 실망 매물이 쏟아져 시간외 거래에서 종가 대비 -4.43% 하락한 44,2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사실 산업은행의 3천억원 규모 전환사채는 HMM의 오래된 주주라면 알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가에 큰 위협이 될 만한 요소는 아니지만, 단기적으로 들어온 사람들의 실망 매물과 함께 당장 오늘은 투자심리가 좋지 못할 수 있어, 장 초반에는 어느 정도 갭 하락 출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MM 2021년 디 얼라이언스 서비스 네트워크 협력 계획, 출처 : HMM 홈페이지>

    현재 일봉차트상으로는 최근 저점과 지난 2월 중순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번 전환사채 소식으로 인해 어지러워진 투자심리가 빠르게 정리될 수 있는데, 이탈한다면 기존 중장기 스윙 주주들까지 던질 우려가 있는 만큼 단기 추세선 지지 유무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 추세선은 현재 41,800원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고,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HMM 주식 주봉차트상 지지난주 음봉을 시작으로 지난주 주중 일시적으로 주봉차트상 강한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변동성을 보였고, 다행히 종가기준으로 추세선을 지지해주면서 마감했습니다.

     

    추세선은 현재 44,6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만일 이번 HMM 전환사채 소식으로 인해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해 매물대 하단인 40,000원 부근까지 이탈한다면 비교적 조정이 길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HMM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출처 : HMM 홈페이지>

    이번주 주가가 흔들리더라도 재차 이 추세선이 위치한 44,600원 부근을 돌파 후 지지해준다면 HMM의 주가는 최근과 같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추세를 이어갈 수 있지만, 이탈할 경우에는 4만원 부근 지지 유무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HMM을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도 추가진입은 4만원 초반 부근에서 보고, 4만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경우 비중을 일부 줄였다가 이후 재진입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HMM 알헤시라스호, 출처 : HMM 홈페이지>

    HMM 매각 인수자로는 포스코나 현대그룹의 참여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인수자가 나온 것은 아닙니다. 다만 HMM의 실적이 개선되고 업황이 밝은 만큼 매각은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이에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HMM 주가가 이번 전환사채 불안 요소를 해소하고 계속해서 상승할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기, 모바일의 경우 화면 캡쳐 후 QR코드 스캔, PC의 경우 폰으로 QR코드 스캔하거나 주소 접속(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akao777.myapp.com)>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krx300 편입종목 총정리(6월 정기변경)

     

    krx300 편입종목 총정리(6월 정기변경)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월 정기변경에 따른 krx300 편입종목 및 제외종목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RX300이란? 2018년 2월 5일부터 출범한 코스피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