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삼성전자 최대실적에도 주가 하락 이유는?

by 주소남 2022. 4.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005930) 주가가 1분기 최대 실적을 발표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어떤 기업이고, 1분기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와 곧 들어올 삼성전자 배당금, 앞으로 주가 전망 등을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어떤 기업?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을 총괄하고 있고, 하만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세트 사업에는 TV와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고,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과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삼성전자 배당금은 지난해 결산배당 기준, 삼성전자 주식 1주당 361원, 우선주는 362원의 배당금을 책정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삼성전자 배당금 시가배당율은 0.5% 수준으로, 삼성전자는 분기마다 배당을 하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도 통상 1년에 4차례 정도입니다.

     

    지난해 삼성전자 결산 배당금은 주주총회일로부터 1개월 이내 지급될 예정인데, 삼성전자 주주총회가 지난 3월 16일에 열렸기 때문에, 4월 16일 전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1분기 실적발표

    삼성전자는 어제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를 통해 2022년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매출 77조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1분기 65.39조원을 넘어서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1분기 매출 77조원은 역대 분기 최대 실적입니다.

    뿐만아니라 삼성전자 영업이익은 14.1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38조원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이는 지난 분기 대비로도 1.66%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증권가 전망치에 따르면 삼성전자 1분기 매출은 75.2조원, 영업이익 13조원 정도로 추산되었는데, 이보다 높아 어닝서프라이즈급 실적을 발표했지만 삼성전자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 호조와 반도체 실적 선방이 실적 호조를 이끌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제품 갤럭시S22 시리즈는 지난 2월 전 세계 70개국 사전 예약에서 전작 대비 2배 이상 많은 사전 판매량을 보이며 흥행몰이에 성공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판매 6주만에 100만대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에도 주가 하락하는 이유는?

    삼성전자의 1분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이후 삼성전자 주가는 계속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상으로도 추세선을 계속해서 이탈하면서 하락했고, 결국 어제 52주 신저가까지 갱신하면서 7만전자는 점점 멀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삼성전자가 호실적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계속된 순매도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갤럭시S22의 판매 호조 뒤에 가려진 발열로 인한 제품 문제, 기술 부족 우려 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일봉 차트)

    삼성전자 주가 전망을 단순 차트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차트상 현재 계속된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매물대 하단이었던 69,500원 부근도 이탈해 현재는 지지라인보다 저항이 강한 위치입니다.

     

    아래로 단기 매물 지지라인은 물론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당분간 변동성이 커질 수 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삼성전자 주가도 추가 하락할 우려가 큽니다.

    단순 차트상으로도 지지라인이 약한 자리이기 때문에, 손실이 크지 않고 단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적절한 대응이 필요해보이는 자리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반등할 경우 매물대 하단이었던 69,500원 부근부터 저항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저항을 소화할만한 거래량이 회전되는지, 회전될 때 매매동향은 어떠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주봉 차트)

    삼성전자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해 9월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 역할을 하고 있고, 올해 계속된 주가 하락추세가 이어지면서 52주 신저가를 갱신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6만원 초반대에 재차 지지라인이 강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리스크가 있는 자리입니다.

    더군다나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도 현재는 이탈한 상황인데, 일시적으로 이탈 후 재돌파한다면 모를까 현재로서는 이에 대한 기술적 하락도 우려해야 하는 구간이라 우려가 됩니다.

     

    삼성전자가 좋은 실적을 발표했더라도 주가가 고평가되어있다고 판단하는 투자자가 많다면 주가는 하락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하락은 최근 불안정한 국내외 정세에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의 매도 물량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전세계적인 시황이나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매매현황도 지속적으로 체크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성전자 실적발표, 주가 전망은?

     

    삼성전자 실적발표, 주가 전망은?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삼성전자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반갑습니다 꼬맹이 재테크 입니다. pf.kakao.com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