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청약 정보

쏘카 공모주 청약 방법

by 주소남 2022. 8. 10.

목차

    이번 시간에는 8월 22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차량 공유 스타트업 쏘카(40355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는 8월 10일부터 8월 11일까지 이틀간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403550)는 어떤 기업?

     

    쏘카는 차량 공유 스타트업으로 카셰어링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기업 중 하나일거라 생각됩니다.

    쏘카는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을 하고 있는데,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2017년 누적 예약 1,000만건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브이씨엔씨㈜, ㈜폴라리언트, ㈜차케어, ㈜모두컴퍼니, ㈜나인투원 등을 인수 및 투자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쏘카 관련주는 있을까

    쏘카 지분구조상 관련주로 볼 수 있는 종목은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인 SK와 롯데렌탈 등 입니다.

    쏘카는 상장 후 카셰어링 관련주,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쏘카 실적(재무제표)

    쏘카는 지난해 기준 약 2,89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20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62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함에도 당기순이익이 흑자라는 것은 플랫폼을 내세웠지만 정작 차량 렌탈과 매각 등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쏘카 공모와 공모가

    쏘카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364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28,000원으로 확정지었습니다.

     

    쏘카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 수요예측 결과

    쏘카는 지난 8월 4일부터 5일까지 348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56.07대 1의 비교적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348곳 중 단 1곳만이 쏘카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34,000 ~ 45,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습니다.

    반면에 290곳이 공모가 밴드 하단 미만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1곳이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은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당초 455만주를 공모할 예정이었지만 수요예측 이후 공모주를 364만주로 줄였고, 공모가도 최대 38% 하락한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28,000원으로 확정지어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공모가를 낮추면서 쏘카의 상장 직후 시가총액은 1조원을 밑돌 가능성이 있는데, 공모가로 계산하면 쏘카 시가총액은 약 9,665억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지난 2020 SG프라이빗에쿼티와 송현인베스트먼트를 주주로 맞이하며 약 1조1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 받아 유니콘 기업(시가총액 1조원 이상)으로 분류되었지만 공모가를 크게 낮추면서 유니콘 반열에 합류한 스타트업이 조 단위 몸값을 포기하고 상장하게 됩니다.

     

    쏘카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

    쏘카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을 체크해보면 수요예측에 참여한 348곳 중 대부분인 329곳이 의무보유 미확약을 신청했고, 19곳만이 15일 확약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모가를 크게 낮췄고, 공모주도 당초보다 크게 낮추었기 때문에 이보다는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정확한 결과는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

    쏘카 공모주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미래에셋증권이고, 삼성증권이 공동 주관회사로 참여, 유안타증권은 인수회사로 참여합니다.

     

    즉, 쏘카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세 곳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일정

    쏘카 공모주 청약일정을 체크해보면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8월 16일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고, 8월 22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쏘카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쏘카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전체 공모주 364만주 가운데 25~30%인 910,000 ~ 1,092,000주입니다.

     

    쏘카 장외가 살펴보기

    <쏘카 장외가, 출처 : 38커뮤니케이션>

    쏘카 장외가는 38커뮤니케이션 기준, 매도는 5만원 초중반대, 매수는 3만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방법 - 미래에셋증권

    쏘카 공모주 청약은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S, MTS, Web, ARS 등의 온라인 매체 청약과 영업점 내점, 유선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미래에셋증권 HTS를 통해 쏘카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

    kakao777.tistory.com

     

    쏘카 공모주 청약방법 - 삼성증권

    쏘카 공모주 청약은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삼성증권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mPOP, O2, POP HTS/DTS, 홈페이지, ARS를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 등이 가능하고,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삼성증권 HTS를 통해 쏘카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공모주 청약일로 삼성증권도 skiet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미래에셋대우와 모바일증

    kakao777.tistory.com

     

    쏘카 공모주 청약방법 - 유안타증권

    쏘카 공모주 청약은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유안타증권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개시일 직전일까지 개설된 청약 가능 주식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인터넷, HTS, ARS, ATM, MTS 등의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방문 등의 오프라인 청약 등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유안타증권 홈페이지에서 쏘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유안타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계좌/대출' - '공모청약신청/조회'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쏘카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쏘카 공모는 일반청약자에게 1,137,500주에서 1,365,000주 이하를 배정할 예정으로서 균등방식 최소배정 예정물량은 568,750주에서 682,500주 이상입니다.

     

    쏘카 공모가는 28,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20주, 청약 증거금율은 50%입니다.

     

    즉, 28만원 + 청약 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 계좌에 있다면 쏘카 균등 배정을 위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쏘카 외 6종목)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쏘카 외 6종목)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쏘카를 포함한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에는 쏘카를 포함하여 대성하이텍, 신영스팩8호, 하나금융

    kakao777.tistory.com

    8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쏘카 등)

     

    8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쏘카 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2년 8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신규상장이 예정된 주식은 오늘 상장하는 수산인더스트리를 포

    kakao777.tistory.com

    대성하이텍 공모주 청약 방법

     

    대성하이텍 공모주 청약 방법

    이번 시간에는 8월 22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반도체, 2차전지 정밀부품 제조 업체인 대성하이텍(12992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성하이텍은 8월 9일부터 8월 10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