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제이준코스메틱(025620) 주식 병합 삼성전자 주식분할과 반대 횡보 이유는?

by 주소남 2018. 2. 12.

목차

     

    최근 삼성전자 주식분할 이슈가 주식시장에서 큰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주식분할을 하게 된다면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게 되고 한 주당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크지 않은 가격으로도 진입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말, 1주당 액면가액 5000원을 주식분할을 통해 100원으로 만들면서 유통주식수 확대를 꾀했습니다. 주식병합에 따른 장점과 단점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고, 다시 크게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삼성전자는 1주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약 250만원 가량이 있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50대 1로 분할한 이후에는 약 5만원만 있으면 삼성전자 주식을 매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도 쉽게 진입할 수 있어 거래량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이와는 반대로 주식 병합을 한 기업도 있습니다. 바로 제이준코스메틱(025620) 이라는 기업입니다. 제이준코스메틱은 차별화된 화장품을 만들어내는 기업으로, 마스크팩을 주로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14년 기업회생절차를 겪기도 했지만 현재는 수익성이 크게 향상된 기업이고 무상증자 및 지난해에는 주식 병합을 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주식 분할을 하게 된다면 한 주당 가격이 낮아져 수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이와는 반대인 주식 병합을 왜 하는 것일까요?

     

    제이준코스메틱은 주식 병합 전 총 주식수가 6693만주가 조금 넘었습니다. 이랬던 것을 5대 1 비율로 병합하여 1338만주 정도로 주식 수를 줄였고, 주식병합 목적을 적정 유통주식수의 유지라고 밝혔습니다.

     

    너무 많은 주식이 유통된다면 기업 경영권 방어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이에 따라 관리 비용도 증가되며, 저가의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식 병합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제이준코스메틱의 주주현황을 살펴 보면 최대주주인 에프앤리퍼블릭 외 6인의 지분율이 17.65%이고, 제이준글로벌 외 1인이 8.74%, 제이준 코스메틱 자사주가 1.14% 정도로 우호 지분을 다 합쳐도 26% 안팎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우호 지분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향후 경영권을 위협할 만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으로, 유통주식수가 많아지고 관리가 힘들어 지는 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생각도 듭니다.



     

    유통주식수가 많다면 그만큼 관리하고 체크해야될 것도 많으며, 이를 어느 정도 통합해 관리함으로써 향후 경영권 공격에 대한 방어를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회생절차까지 갔던 기업이 애프앤리퍼블릭에 인수된 이후 2016년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지난해는 2016년에 비해 두배가 넘는 영업이익을 보였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추후 이 기업의 경영권을 노릴 만한 투자자도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주식병합과 주식분할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분할을 예로 들었을 때도, 무작정 호재는 아니라고 했는데, 당시 주식 분할 발표 이후 삼성전자 주가는 크게 빠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주식병합을 단행했던 제이준코스메틱은 주식병합 이후 거래재개 되고 나서 주가가 급격히 빠지기는 했지만 현재는 이를 모두 상쇄할 만큼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제가 이번주 지켜보는 관심종목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짧게 주봉차트만 체크해 본다면 최근 시장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4주 연속 양봉 흐름을 보이고 있고, 1920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습니다.

     

    즉, 19200 부근 위로 주가가 치솟는다면 위로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아 재차 급등 현상을 보일 수도 있고, 비교적 현재가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보다는 기회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리스크까지도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14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놓고, 160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도 남겨 놓고 대응을 해야겠지만 이동평균선들의 흐름도 좋고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화장품 관련주 제이준코스메틱, 앞으로 실적 성장성도 기대되고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뚫는 다면 단기적으로도 좋은 흐름을 보일 수 있는 상황인 만큼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