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경동도시가스(267290) 주가 간단 차트분석[천연가스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천연가스 관련주 경동도시가스(267290) 입니다. 경동도시가스는 2017년 4월 초를 분할기일로 하여, 존속회사인 경동인베스트의 지주회사 전환과 도시가스사업부문의 투자 및 관리 집중을 위해 신설된 기업입니다.

     

    기존 사업이던 도시가스공급 및 에너지 절약 사업을 하며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천연가스를 구매하여 공급배관을 통해 울산과 양산 지역에 판매하기 때문에 천연가스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경동도시가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선 일별 거래량이 많지는 않은 기업입니다. 총 주식수가 4,717,063주 밖에 되지 않고, 최대주주 및 관련 지분을 제외한다면 유통주식수는 200만주가 조금 넘는다고 하더라도 일별 거래량은 1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현재 시장에서는 조금 소외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그나마 1월 중순부터 어느 정도 거래량을 회복하면서 상승 추세선을 강하게 잡았지만, 이후 추세선을 차례로 무너트리면서 현재 보유중이라면 지난 2월 6일의 저점과 연결한 단기 추세선인 39800 부근을 유의깊게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30000 중반대까지도 하락이 가능한 만큼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빠른 대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추세선을 지지해줄 경우, 재차 전고점 이상 시세를 노려볼 수 있으며,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단기 대응에는 조금 부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천연가스 관련주 경동도시가스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5월 새롭게 분할되어 신규상장했기 때문에 현재 약 40개의 봉 밖에 있지 않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보이는 추세선은 353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그 아래인 330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차트상 대응방법은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추세선 이탈시 매물대가 집중된 34000 부근 쯤에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다면 손절라인을 33000 부근으로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좋지 않지만 그 아래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어 경동도시가스 같은 경우에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매물대 하단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다면 33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할 일이 생긴다면 손실이 굉장히 커지게 됩니다.

     

    때문에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으신 분들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고, 정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만 손절라인으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봉차트상 대응방법과 맞추어, 현재 398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손절라인에서 비중을 크게 줄였다가, 주봉차트상 매물대가 집중되어 있는 부근에서 추가 진입을 하여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주회사로 변모한 경동인베스트와 분할로 사업부 집중으로 인해 향후 수익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으나 신규수요 개발의 둔화와 유가 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는 점도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