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경동나비엔(009450) 주가 간단 차트분석[냉난방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2.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냉난방 관련주 경동나비엔(009450) 입니다. 경동나비엔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보일러 및 냉난방기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과거 경동보일러에서 경동나비엔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에어컨과 환기시스템, 홈네트워크 시스템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콘덴싱으로 주력 제품은 가스보일러와 온수기 비중이 냉방기에 비해 큽니다.

     

    2016년 3분기 기준 가정용 보일러가 59%, 온수기가 33%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항지진 이후 사측은 자사 제품인 경동나비엔 보일러는 진도 7.0 규모의 강진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이 내진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요즘 광고 중에 가장 핫한 광고 "우리 아빠는요~ 콘.덴.싱. 만들어요~"라는 광고 많이 보셨을 겁니다. 광고에 자랑스럽게 아빠를 소개하는 "콘덴싱 만들어요"라는 대사가 SNS에서 유행처럼 퍼지면서 2017년 서울영상광고제에서 TV CF 부문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경동나비엔은 미세먼지의 주원인 질소산화물(NOx)을 1/5 수준으로 줄이고,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 역시 크게 경감시키는 콘덴싱보일러의 친환경성을 부각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친환경 관련주 및 미세먼지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에 편입될 수 있으니 이 부분 잘 체크해 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냉난방 관련주 경동나비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난방, 겨울과 관련이 깊다 보니 올 겨울 주가 흐름도 좋았고, 최근 중국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에 주가 상승 탄력이 더 강해졌습니다.

     

    오늘 시가 대비 내려와 음봉 조정을 보이기는 했지만 단기 이동평균선인 5일선과 10일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고, 지난 1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63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하락 추세로 전환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동안 단기 상승 추세 흐름이 강했기 때문에 하락 추세로 전환된다면 하락 파동도 클 가능성이 있고, 일시적으로도 주가가 흔들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경동나비엔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면 단기 추세선인 63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여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인 46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놓는 방법과 그 아래 40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놓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이는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냉난방 관련주 경동나비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만 보아도 그 동안 주가 상승 흐름이 얼마나 좋았는지 볼 수 있으며, 저점 대비 100% 넘는 주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5주연속 양봉 흐름으로 주가가 올라오고 있고, 어느덧 강했던 주가 추세선과도 어느 정도 괴리가 생겨 있는 상황입니다. 조정 파동이 올 것까지 감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554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이번주 기준으로 5540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5주선을 지켜주며 상승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오늘도 저점을 정확히 주봉차트상 5주선을 확인하고 올라오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주 후반으로 갈 수록 주가 상승 흐름이 좋아졌기 때문에 우선 계속된 상승 추세 흐름을 기대해 볼 수는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까지 조정 파동이 이어질 수 있고, 이 조정 파동이 나올 때,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깨지게 되기 때문에 이 추세선은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6년에 비해 조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재무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이지만 저점 대비 100% 올라왔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올 때 무리하게 들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무조건 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비중을 줄였다 늘렸다 유동적으로 대응한다면 계절적 특성이 모호해지고 향후 친환경 관련주나 미세먼지 테마주로 섹터를 함께 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이 좋아 중장기 대응에 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상승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이러한 추세가 무너졌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그 시점에서 다시 한번 차트 분석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