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개발(00420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건설주]

by 주소남 2018. 2. 1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건설주 고려개발(004200) 입니다. 고려개발은 1976년 해외건설업 면허 1호 취득, 1981년 철강재 면허 취득, 국내 오피스텔 건축 1호를 기록한 종합 건설업체로 1987년 대림산업 계열사로 편입되었습니다.

     

    현재 최대주주는 대림산업 외 2인이며, 2016년 1분기에 무상감자와 출자전환, 제3자배정유상증자로 자본금을 확충하고 지난해 말까지 기업개선절차를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지난해 실적은 매출 6628억 1099만원, 영업이익 562억 4362만원, 순이익 60억 4871만원으로 잠정집계되었으며 2016년보다 영업이익은 113.5% 상승했고 순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현재 고려개발은 채권단의 반대로 출자전환이 지연되고 있고,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잡음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건설주

    고려개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고려개발은 현재 기업개선절차 진행중이기 때문에 자본잠식 우려에 빠질 수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현재 단기적으로 보고 대응하는 분들은 많이 없습니다.

     



     

    단기적으로 보기에는 고려개발보다 좋은 종목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물려있거나 구조조정 이후를 보고 중장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있을지언정 단기 호재를 바라보고 대응하는 분들은 많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

     

    때문에 일별 거래량도 2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조금 소외되어 있으며, 그나마 최근 실적 개선 소식으로 인해 잠시 변동성이 있었지만 이후 다시 변동폭이 작아졌습니다.

     

    현재 단기 하락추세에 있고,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추세선을 이어보면 이 추세선은 543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겠고, 전저점과 6%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5760 부근부터 단기 매물 저항이 시작되어 이 부근부터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붙어 주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종가기준으로 6040 부근에 위치한 240일선을 돌파한다면 급등 가능성이 보이는 차트입니다.

     


     

     

     

    위의 차트는 건설주 고려개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역시 이동평균선 역배열에 하락추세 흐름이 보이며, 다행히 524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으나, 그 아래로는 지지라인이 약합니다.

     

    이말은 즉, 5240 부근 아래로 주가가 빠진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투매 물량이 나온다면 급락도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가격대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6000 부근을 돌파해야 유의미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고, 6430 부근부터 재차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이를 목표가로 보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려개발은 다행히 지난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016년에 비해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채비율은 높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실적 관련 리스크는 남아 있다고 볼 수 있어 크게 물려있지 않는 이상 현재 진입하여 중장기적인 전망으로 보는 것은 리스크가 큽니다.

     

    스윙 관점 정도로는 대응해볼만 하지만 실적 관련 리스크가 존재하는 기업은 차트를 보고 대응하더라도 중장기 대응시 리스크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고려개발은 대림산업의 출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자본비율이 50%를 겨우 넘는 상황입니다.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없을 경우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는 등 외부 변수에 따라 다시 자본 잠식에 빠질 우려가 있는 만큼 전망이 아주 긍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를 반드시 체크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