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STX 주가 상한가 이유는?

by 주소남 2022. 11.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STX(011810)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STX 주가

    지난 9월 26일 니켈 부족 사태 우려에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이번에는 어떠한 이유로 상한가를 기록했는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X(011810)는 어떤 기업?

     

    STX는 에너지와 원자재 수출입, 기계,엔진, 해운 물류의 4대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문 무역 상사입니다.

    STX 홈페이지
    <출처 : STX 홈페이지>

    국내 계열회사로는 STX마린서비스(선박관리, 해양서비스), STX리조트( 리조트, 단체급식), 피케이밸브(밸브제조), STX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2014년 채권단과 경영정상화계획 이행 약정을 체결하였으며, 2018년 8월 채권단 지분매각으로 최대주주가 APC머큐리로 변경, 채권단 공동관리절차 종료된 기업입니다.

     

    STX 주가 상한가 이유

    STX 주가 상한가

    STX는 지난 9월말 이후 약 두 달 채 되지 않아 다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STX 주가 변동성이 굉장히 심했는데, STX는 오늘 강원도 태백시에 희소금속 생산시설 유치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STX매매현황

    STX는 전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박상준 대표와 이상호 태백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희소 금속 등 핵심 원료 가공 산업단지 조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산업단지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 니켈을 비롯해 코발트, 텅스텐, 탄탈 룸, 네오디뮴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희귀 금속으로 취급 범위를 확장할 계획인데, 정부 정책과도 맞아 떨어지면서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STX 주가 전망(일봉 차트)

    STX 주가 전망(일봉 차트)

    위의 차트는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STX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26일,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니켈’의 정부 비축분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후 10월 초까지 주가 변동성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비교적 잠잠한 파동을 보이던 STX 주가는 오늘 다시 거래량을 늘리며 상한가를 기록했고, 지난번 저항으로 여겨진 48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STX 주가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및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이번 상승이 추가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좋지 못하다거나 기술적으로 조정시 48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올 경우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무너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STX 주가를 단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 이탈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STX 주가 전망(주봉 차트)

    STX 주가 전망(주봉 차트)

    STX 주가 주봉차트상 비교적 강한 저항으로 인식되었던 4,900원대를 돌파해 120주 이동평균선도 현재로서는 돌파해냈습니다.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봐야겠지만, 아직 2거래일이 지났기 때문에 남은 3거래일 동안 주가가 현재가 부근에서 무너지지만 않아도, 중장기 관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을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는지 체크가 필요한데, STX 주가를 중장기 관점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하락시 이 부근 이탈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상한가가 아니었다면 주봉차트상 기술적인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3,660원으로 설정했을텐데, 현재는 강한 상승으로 인해 괴리가 커졌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시는 분들도 일부 비중은 적절한 단기 대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원숭이두창 국내 감염자 발생, 관련주 점검

     

    원숭이두창 국내 감염자 발생, 관련주 점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조금 전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국내 3번째 원숭이두창 확진 환자를 확인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외 거래에서 원숭이두창 관

    kakao777.tistory.com

    11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

     

    11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철도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는 11월 15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