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제강(0022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핵융합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핵융합관련주 고려제강(002240) 입니다. 고려제강은 국내외 와이어로프와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선재산업은 타 품목과는 달리 전량 선재 가공 업체에 가공되어 2차 가공 공정을 거친 다음, 강선 및 스프링, 와이어로프 등의 최종제품으로 생산됩니다. 용도는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어업, 기계 등 그 이용 범위가 매우 넓고 산업현장에 투입되는 중간재적인 성격을 띄기 때문에 제품 개발 여하에 따라 그 수요도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차세대 핵융합장치에 사용되는 첨단 초전도선재인 Nb3Sn 초전도 복합선재를 개발했고, 이 외에도 High Jc Nb3Sn 초전도 복합선재를 개발하는 등 핵융합관련주로 움직임도 보였던 종목입니다.

     

     

    고려제강 본사는 부산시 수영구 망미동에 위치해 있으며 망미초등학교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고려제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던 1차 추세선을 2월 초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커졌고, 이제는 이 추세선이 추세저항선으로 자리잡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시 현재 35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이 추세선 돌파 유무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우선 어제의 저점과 연결된 추세선인 331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이탈한다면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32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이 원칙이지만 추세선 아래에 이처럼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핵융합관련주

    고려제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아쉽게도 지난주 추세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번주 아직까지는 양봉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10주선을 이탈하는 등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가격대를 보더라도 변동폭이 그리 크지는 않은 것을 볼 수 있고, 일봉 차트를 보더라도 조금 소외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좋지는 않지만 매물대 하단인 309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하락 파동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반등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주봉차트를 보고 대응법을 세워본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시, 20주선과 매물대 하단인 327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 놓아야 합니다.

     

    이탈시 추가 진입했다면 최종 손절라인은 전저점을 보아도 좋으나, 매물대 하단인 309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그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지지라인이 없다고하여 무조건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만일 하락한다면 재차 올라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고려제강은 재무 및 실적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약 409억 정도로 지난 한해 영업이익인 384억을 이미 넘어 섰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분기 실적이 적자만 아니라면 2016년에 비해 늘어난 실적을 보일 전망이고, 부채비율도 낮으며 유보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이라 오히려 중장기 대응에 괜찮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급이 좋지 않아 수급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변동폭이 크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좋은 기업인줄 알면서도 심리 싸움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급이 하루 빨리 개선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