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일본은행 YCC 조정과 국내 증시 하락

by 주소남 2022. 12.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일본은행 YCC 조정으로 인해 국내 증시가 하락하는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은행 YCC 조정

    YCC는 무엇이고, 일본 은행과의 상관 관계와 우리나라 증시가 하락하는 이유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YCC란?

     

    YCC란 yield curve control의 약자로, 수익률 곡선 통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은행

    중앙은행이 장기 금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채권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정책' 입니다.

     

    그렇다면 이 YCC 정책이 어떻길래 증시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일본은행 YCC 조정

    일본은행 YCC 조정

    일본 은행이 기존의 초완화적 통화정책 기조에서 한 발 물러서 기준 금리는 기존 -0.10%로 동결하되 장기금리 상한선을 기존 0.25%에서 0.5%로 인상했습니다.

     

    사실상 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일본은행은 YCC를 통해 일본 10년물 국채 금리를 0.25% 아래로 제한해 왔습니다.

     

    국채 금리가 중앙은행의 목표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면 일본은행(BOJ)은 국채를 대거 사들이면서 금리 상승을 억눌렀습니다. 즉, YCC 정책이 그동안 매수 포지션에 있었습니다.

    니케이225지수

    하지만 이번 장기 금리 허용 폭을 0.25%에서 0.5%로 확대하면서 일본은행이 결국에는 YCC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고, 매도 포지션으로 갈아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헤지펀드들은 올해 일본은행이 YCC를 포기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베팅하면서 일본 국채를 대거 공매도 했고, 이는 오늘 일본 증시 하락으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투자 심리 불안 촉발)

    일본증시 분봉차트

    미국이 올해 들어 무서운 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상대적으로 마이너스 금리 기조를 유지해오던 일본의 금리 차이가 크게 벌어졌고, 일본 엔화 가치가 폭락했습니다.

    엔화

    엔화 약세와 원자재 가격 상승이 겹치면서 일본의 전기료와 신선 식품 등 전 부문에 물가 압력이 가한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더이상 이러한 금리 역전 상황을 두고 볼 수 없어 YCC 조정을 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행 YCC 조정에 국내 증시는 왜 하락할까?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오늘 국내 증시는 일본은행 YCC 조정 발표 이후 지수가 조금 더 무너지면서 코스닥지수는 -2%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본은행 YCC 조정으로 인해 같은 아시아 국가인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이 온다기 보다는 간접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일본과 다르게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빠르게 금리 인상을 시작했고, 상대적으로 미국과의 금리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일본의 YCC 조정으로 인해 일본투자자들이 해외 자산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 유럽 시장에서도 자금을 거둬들이면서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악화가 첫 번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출처 : 연방준비제도 홈페이지>

    또한 연방준비제도(연준, Fed)가 장기적으로 금리 상승세가 지속될 것임을 예고한 가운데, 중앙은행이 미국 경제를 경기침체로 몰아넣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어, 복합적으로 일본은행 YCC 조정은 좋지 않은 장에 투자 심리를 더욱 악화시킬 수 밖에 없는 재료로 보입니다.

     

    연말 산타랠리를 기대했지만 최근 조정이 더욱 깊어지는 것 같고, 투자심리도 쉽게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어려운 장이지만 희망 잃지 마시고, 본인의 종목이 이런 장에서 타격을 많이 받는 종목인지 여부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1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사료 관련주 ↑)

     

    1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사료 관련주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사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스

    kakao777.tistory.com

    재벌집 막내아들 관련주 총정리

     

    재벌집 막내아들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이 날이 갈 수록 높아지자 주식시장에서 재벌집 막내아들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드라마와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