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광명전기(0170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대북송전주]

by 주소남 2018. 2. 2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대북송전주 광명전기(017040) 입니다. 광명전기는 앞서 지난해 11월 집중분석 코너에서 다루었던 종목으로 당시 분석글을 참고하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명전기는 수배전반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수배전반을 비롯하여 태양광발전시스템, 전력기기, 임대 등의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삼성물산 등이 있고 대표적인 제품인 중전기기는 대형 플랜트나 아파트와 같은 전력수급 설비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전기 설비입니다.

     

    주로 대북지원시 송전 관련 테마가 예전부터 들썩였고, 광명전기도 관련해서 테마를 타는 종목입니다. 또한 북측 지원 당시에도 전력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한 전력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대북관련주로 언급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송전주 광명전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1월 초, 평창동계올림픽으로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면서 강한 상승 흐름이 있었고, 이후 파동의 진폭을 점차 줄이면서 현재 단기 상승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 있고, 북한의 김영철 부위원장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하는 등 모습을 보이면서 남북대화모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북미대화가 이루어진다면 테마성 시세가 나올 수 있고, 현재 차트 흐름이 나쁘지는 않기 때문에 진입 구간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위험 구간을 두 구간으로 나누어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은 2560 부근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오는 조금 더 신뢰성이 있는 추세선은 24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주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256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괜찮겠지만 차라리 이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까지 생각해 놓고 그 아래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송전주

    광명전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와 이번주도 현재까지는 음봉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상승추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도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추세선은 2680 부근에 있어 이는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이 응용하면 좋을 것 같고, 그 아래 추세선은 2460 부근 그리고 주봉차트상 최종 손절라인은 2400 부근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응용해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실 분들 중 중장기적으로 접근하실 분들은 매물대 지지선이 있다고 하여 하락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락이 나올 때, 추세선이 있는 2460 부근에서 추가 진입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되, 이 부근에서 추가 진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하여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손절 대응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는 계속해서 하락할 때의 대응이고, 대부분 추세선 위에서는 반등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고, 현재는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남아 있어 하락보다는 상승쪽으로 초점을 맞추고 대응해도 괜찮은 자리입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강하게 가져가실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에 유의해서 비중을 줄였다가 후에 다시 저점 확인후 비중을 늘리는 식으로 대응법을 세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북한과 우리나라간의 대화 기조가 유지되고 있고 북미간 대화가 가시화된다면 대북관련주 및 대북송전주가 재차 테마를 받아 강한 시세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광명전기의 실적성장성이 좋지 못한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2014년 이래로 계속해서 실적이 줄어들고 있고, 지난해에도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하는 등 매출은 증가했지만 실적 성장성은 아쉬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는 수준도 아니고 부채비율도 50%대로 다소 높지는 않지만 실적 성장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대목이기 때문에 광명전기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