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2023년 금리 결정일 총정리

by 주소남 2023. 2.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3년 2월 23일은 올해 두 번째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로 기준금리 결정일이기도 합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금리 결정일

    2023년 금리 결정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금리란?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로서 간단히 ‘ 기준금리’(base rate)라고도 합니다.

    금리 결정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금리 결정일

    우리나라는 2020년 5월 금리 0.5% 이후로 3년이 채 지나지 않은 현재 지난 2023년 1월 13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지난번 대비 0.25% 상승한 3.5%로 기준금리를 결정했습니다.

     

    참고로 금리가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이전 금리가 오르면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이유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리가 오르면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이유

    금리 상승 이야기에 앞서, 응답하라 1988을 보면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택이 아빠 : 보라아버지 요새 은행 금리가 어떻게 됩니까? 보라 아빠 : 요새 금리가 너무 떨어져서 17% 밖에 안돼. 당시만해

    kakao777.tistory.com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2023년 금리 결정일 총정리

    금리 결정일

    우리나라 금리 결정일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1년에 8차례 결정한다고 했죠.

     

    남은 2023년 금융통화위원회는 내일 2월 23일을 비롯하여 4월 11일, 5월 25일, 7월 13일, 8월 24일, 10월 19일, 11월 30일로 예정되어 있고, 이 날짜에 금리 인상 및 금리 인하 여부가 발표됩니다.(금융통화위원회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도 4월 13일에서 4월 11일로 한 차례 변경되었습니다)

     

    2023 금리 전망

     

    현재 과반수 이상의 채권 전문가들은 2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리 결정일

    가계 부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등으로 인한 것인데, 채권시장 심리를 보여주는 종합 BMSI는 81.3으로 전월 84.2 대비 2.9포인트 하락했습니다.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채권가격이 상승(금리 하락)할 것으로 기대하며 채권시장 심리가 양호하다는 의미고, 100 이하면 채권시장 심리가 위축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금리 결정일금리 결정일

    오늘 국내 증시는 전일 미국 증시 하락 여파와 함께 미국 FOMC 의사록 공개를 앞둔 불안감과 내일 우리나라 금리 결정일 등으로 인한 투자 심리 악화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내일 금리 결정일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하고 있지만 만에 하나 금리 인상이 다시 단행될 경우 최근 상승세를 탔던 증시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어, 투자하시는 분들은 국내 금리 결정일을 유의깊게 체크해야 합니다.

     

    올해 전체적인 금리 전망은 하반기 정도 되면 금리 인상이 더이상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현재 경기 침체와 여러 변수들이 있어, 해외 금리 동향 및 최신 국내 동향을 체크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미래에셋 hts 매물대 차트 적용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 1월말 미래에셋 hts 신차트가 등장하면서 매물대 차트 적용 방법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이번 시간에는

    kakao777.tistory.com

     

     

    사료 관련주 ↑(2월22일 오늘의증시현황)

    사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2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증시 영향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사료 관련주가 움직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