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광주신세계(0377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백화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백화점 관련주 광주신세계(037710) 입니다. 광주신세계는 신세계 백화점의 자회사로 광주 및 호남지역을 상권으로 하여 식품, 의류, 잡화 등을 판매하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의 64%는 백화점에서, 36%는 이마트 사업에서 거둬들이고 있으며 백화점 부문 시장 점유율은 약 45% 정도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신세계는 5% 이상 최대주주 지분이 85%가 넘어가고, 총 주식수가 160만주 밖에 되지 않아 실제 유통 주식수는 약 229,760주로 품절주에 해당하기도 하는 종목입니다.

     

     

    광주신세계 본점은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32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의 광주신세계 일봉차트를 보면 일별 거래량이 1000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조금 소외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고, 워낙 유통주식수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단 몇천주 만으로 주가가 크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단기 변동성에 대응하기에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되도록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2월 초 이후로 하락 파동이 진행되고 있고, 이러한 하락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전저점인 220000 부근은 52주 신저가 부근이기도 하기 때문에 중장기 하락 추세가 이어져오고 있다는 것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상 기술적분석으로 대응하기는 어려운 종목이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종목이기는 하지만 전저점을 무너트리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혹시 광주신세계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전저점을 이탈 구간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2250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지만 워낙 그동안 거래량이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천주의 거래량 만으로도 충분히 매물대 저항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백화점 관련주

    광주신세계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지난해 6월부터 하락추세 흐름이 시작되어 최근까지 하락 추세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동평균선들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도 없는 52주 신저가 종목입니다. 때문에 전저점인 220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어디서 저점이 잡힐지 확실히 모르는 지점이기 때문에 냉정히 본다면 현재는 진입 시점은 아닙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차라리 신저점을 이탈 후 어느 곳에서 매물대가 몰리는 확인 후 진입하여 평단가를 낮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월봉차트를 첨부하지는 않았지만 월봉차트까지 체크해 보았을 때, 215000 부근이나 이를 이탈한다면 20만원대 아래에서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길게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주신세계의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381억으로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인 약 387억에 비해 소폭 줄어든 모습을 보입니다.

     

     

    4분기 실적이 2016년과 비슷한 실적 흐름을 보인다고 가정하면 2016년과 엇비슷한 안정적인 실적이 기대되고,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리스크는 크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유보율도 높은 기업이고 품절주로 세력이 마음만 먹고 주가를 움직인다면 강한 시세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품절주 테마를 제대로 타본적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것에 대한 기대보다는 실적 성장성을 보고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