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철도 관련주 리노스(039980) 재난안전관련주로 팔방미인주 등극

by 주소남 2018. 2. 28.
반응형

 

철도 관련주 리노스를 아십니까?

 

리노스는 일전에 지진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기업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 및 판매 기업이었지만 현재는 무선통신 및 SI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사업과 키플링, 이스트팩의 국내 유통 및 라이선스 사업을 전개하는 FnB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무선통신 및 SI기술 부분에서는 교통망 특히 철도 관련 부분에서 디지털 TRS솔루션을 기획하고 구축 및 실제 운용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 관련주로 여겨지는 기업이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6월 20일 정부가 철도에 70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인 만큼 철도 관련 테마에 즉각 반응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주지진과 포항지진 등으로 인해 재난안전관련주들이 주목을 받았고, 리노스의 사업 영역 중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 사업', '긴급 신고전화 통합 BPR/ISP 사업',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및 '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신규 구축 상세설계 및 컨설팅 용역' 등이 부각되면서 재난안전관련주로도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FnB 부문까지 포함한다면 여러 방면에서 사업을 하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이 많은 기업으로 팔방미인주로 등극할 수도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어느 정도 바닥을 확인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앞으로 실적 성장성이 좋을 것으로 전망되며 자율주행차 관련주, 스마트시티 관련주 등으로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주목해 보아야 할 기업인 것 같습니다.

 

이번주 제 관심종목이기도 한 리노스는 개인적으로도 조금 진입해 있는데, 어제 시간외 상승으로 인해 오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기술적분석은 아래 차트를 보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 관련주 리노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9월 말부터 추세선을 따라서 파동을 그리면서 비교적 천천히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지난주 금요일, 전날의 8634%에 달하는 대량거래가 터지면서 장중 20% 넘는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기는 했지만 이틀 정도 기간 조정 후 어제 5일선을 지켜주는 것을 보고 추가 진입을 할까 하다가 조금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타입이라 추가진입은 하지 않았습니다.



 

어제 장 마감 이후 시간외 22만주의 거래량이 실리면서 6% 상승한 채 마감했는데, 이 때문에 오늘 시초가는 갭상승해서 시작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갭상승한다면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없는 구간대이고, 단기 목표가로 보는 3050 부근까지는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단기 파동도 기대되고, 중장기 흐름도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리노스는 철도관련주, 스마트시티관련주, 교통 관련주 및 재난안전관련주로 상승 모멘텀이 상당히 많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실적 리스크도 크지 않은 기업이고 시가총액도 1000억 이하로 세력이 들어오기 괜찮은 종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우선 단기간 흐름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하락에 대한 대응도 반드시 해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 단기적으로 보고 매매했는데,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290 부근에 있는 추세선을 이탈하면 손절하려고 했고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어제 추가 진입을 조금 미룬 것이 아쉬우며, 우선 오늘 변동성이 강해지는 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장중 흐름을 보고 대응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재난안전관련주 리노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그동안 급락도 있었고 역배열 우하향 추세 흐름을 이어오다가 지난해 9월부터 서서히 저점을 형성하고 상승하기 시작한 종목으로, 저점 대비 20%도 오르지 않은 위치이고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실적도 그럭저럭 괜찮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18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보고,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2320 부근을 이탈한다면 추가 진입할 생각으로 중장기 대응을 해 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 종목입니다.

 

우선 오늘 단기 시세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240주선 부근을 재차 확인하고 내려오는 모습이라면 단기 익절 후 재차 진입 시점을 잡아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홀딩해도 괜찮을 것 같아 단기적인 관점으로 보려고 합니다.



광명시와 프랑스가 국영철도회사 유라시아 평화철도를 공동 착수했다는 소식도 있고, 우리나라에 최근 지진으로 인해 재난안전관련주들이 탄력을 받을 수 있고, 관련 개정법들이 국회에서 발의된다면 이러한 모멘텀으로 인해 상승 모멘텀이 재차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도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실적이 성장하고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실적까지 좋았다면 아마 개미투자자들이 굉장히 많이 달라 붙어 세력이 작업하기 쉽지 않을겁니다. 이번 상승 모멘텀이 어디에 있는지 아직 확실히 파악되지는 않고, 확실한 뉴스가 나오면서 상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기대감이 큽니다.

 

철도 관련주

로 여겨졌던

리노스

이제는

재난안전관련주

모멘텀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