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증권 HTS 카이로스 활용법 Chapter. 2(주도주 파악하기)

by 주소남 2018. 3. 2.

목차

     

    안녕하십니까 미래에셋대우증권 HTS

    카이로스

    활용법 두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장중에 HTS를 활용하여 그 날의 주도주를 찾거나 시장 상황이 어떤지, 외국인들과 기관들의 동향은 어떠한지 혹은 그들이 어떠한 업종들을 주로 사고 파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중에 HTS 많이들 사용하실겁니다. 저는 주로 미래에셋대우증권의 카이로스 HTS를 사용하는데, 키움증권의 영웅문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HTS 중 하나입니다. 키움증권 HTS 사용법은 추후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

    HTS 메뉴 중 메뉴 번호 [0100] 주식종합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장중 주도주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적인 내용이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주식종합의 위의 메뉴를 보면 관심종목을 포함하여 차트, 관심2, 주도업종, 순위, 테마, 외인/기관, 추정, 시장별, 투자자별, 체결, 잔고, 예수금, 일지 메뉴가 보입니다. 모든 것을 볼 필요는 없고 투자자별 메뉴를 보게 되면 그날의 개인과 외국인, 기관 등의 전체적인 매매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2월 28일 기준으로 코스피 시장에서는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1075억원과 1440억원 순매수를 했고, 기관이 총 2645억원의 순매도를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중에는 약 30분 단위로 실시간 반영되어 장중에 외국인이나 기관들의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파악해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또한 선물 포지션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 메뉴입니다.

     


     

     

    메뉴 중 주도주를 파악하는 첫 번째 방법은 테마 메뉴를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테마 메뉴를 보게 되면 당일 어떠한 업종의 테마가 시장을 주도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2월 28일을 기준으로 LCD BLU제조 기업이 가장 큰 상승 흐름이 나온 것을 볼 수 있는데, 코이즈라는 기업이 상한가를 기록했으나 같은 업종에 있는 금호전기, 이라이콤, 삼진엘앤디, 레이젠, 한솔테크닉스, KJ프리텍 등은 이 흐름을 함께 하지 못했기 때문에 개별 상승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날은 LCD BLU제조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한 것이 아니라 코이즈라는 한 종목 때문에 관련 테마 업종 지수가 높게 나타나고 제일 상단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월 28일은 LED 관련주들이 주로 시장을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LED 업종 중 네패스신소재와 필룩스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매직마이크로, 현대통신, 루멘스, 유테크, 엘컴텍 등 다른 LED 종목들 역시 상승 흐름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장이 좋지 않은 와중에 LED 관련주들 중 상한가가 두개나 나오면서 관련 업종에 있는 종목들이 상승 흐름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상승 흐름이 나오는 테마 업종군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기 때문에 장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주의할 것은 있습니다. 간혹 변동성이 강한 종목이 업종군과 다른 움직임으로 개별 움직임을 보일 때 관련 업종들이 일시적으로 따라갈 수 있는데, 강한 변동성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면 뒤이어 따라가는 종목도 상승하다가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상승시 주도주가 왜 상승하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종합 메뉴 중 순위 종목을 보면 당일 주가 상승률이나 하락률의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2월 28일은 제이웨이, 뉴보텍, 코이즈, 네패스신소재, 필룩스 등이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트레이스, 경남제약, 한국가구 등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상승 종목들을 체크하다보면 관련 종목들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주도주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 카이로스 활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지금 단 두개의 포스팅만 했을 뿐인데도 해드릴 이야기가 너무 많은데, 포스팅이 길어지는 것 같아 다른 메뉴는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려고 합니다.

     

    혹시 관련해서 HTS 문의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친절하게 답변하여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미래에셋대우증권 카이로스 HTS를 통하여 장중 활용할 수 있는 주도주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