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알루미늄 판재 전문 업체 대호에이엘 사실 철도관련주 그것도 대장주라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대호에이엘(069460)2002년 남선알미늄의 판재사업부 분할로 설립되어 알루미늄 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데, 이 외에도 철도차량의 골격 및 외관을 이루는 핵심부품 제작산업도 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철도 관련주로 여겨지는 기업입니다.

 

또한 계열사로 (주)대호하이텍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구에 있는 본사에서는 냉간 성형공법으로 고속전철 STEEL PROFILE, 교량용자재(U-RIB), 굴삭기 부품, 토사방지용 패널(LINER PLATE), 컨테이너 부품류, 특수 형강류 그리고 신개념, 신공법에 의한 건축용 특수 철강재(TSC)등을 생산하여 주로 대기업이나 대기업 중공업사와 종합상사 등에 공급하고 있고 현대로템으로 부터 철도차량사업 관련 수주를 받아 KTX신천 경전철 등을 제작하여 납품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호하이텍 경주공장을 통해서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모비스에 1톤 트럭 고품질 REAR DECK를 100% 독점생산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자회사인 대호산업의 신교량공법이 새만금 사업이나 4대강 사업에 필요하다는 이유로 새만금 테마주로 부각된 적이 있고 친환경 자동차 관련주로 테마군도 보유하고 있을 만큼 테마를 잘 타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남북 관계 긴장 국면이 완화되면서 남북한과 중국, 러시아 등을 연결하는 남북대륙철도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대호에이엘도 남북경협주의 일환으로 어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대호에이엘은 남북 대륙철도사업을 맡고 있는 현대로템의 1차 협력사로 철도관련주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유라시아철도 관련 테마를 강하게 받고 있는 대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이 4월 말 개최된다는 소식 때문에 앞으로 경협주들의 테마가 이제 시작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만큼 대호에이엘 만일 제 관심 종목을 보고 매매하신 분들이 있을까 싶어 집중분석으로 차트를 짚어 보려고 합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관련 대장주 대호에이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주말 이 종목을 체크해 놓고 구독자분들께 관심 종목으로 소개해드렸는데 당시 2월 28일 거래량이 눈에 띄였습니다.

 

2월 28일과 3월 2일까지의 차트를 보고 체크했을 당시 2월 28일 전날의 1336% 정도 거래량이 뛴 것을 보았고, 이후 다음날 거래량을 줄이면서 아랫꼬리를 다는 모습을 보고 관심 종목으로 체크했습니다.

 

위로 매물대 부담도 크지 않았고, 철도 관련주라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남북 대화가 성사된 마당에 주저할 필요가 없는 종목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지난해 실적이 2016년에 비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더없이 좋았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다소 높기 때문에 이러한 재무 리스크만 감안한다면 충분히 중장기적으로 볼 수도 있었는데 우선 시세가 나왔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시에는 빠르게 비중을 정리했다가 강한 급락 이후 재진입을 하여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4월까지는 계속해서 먹을 거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제 장 시작하자마자 20%가까이 뛰더니 20분도 채 되지 않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 100일간의 차트를 볼 때 단기 매물 저항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봉차트까지 보아야 할 것으로 보이고, 단기적으로는 1745 부근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지며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장중 이탈하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호에이엘은 남북 유라시아 철도 관련 테마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차트적인 대응보다는 장중 흐름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트상으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위험 구간 정도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관련주 대호에이엘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주까지의 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는 움직임이 있었고, 위로 매물 저항도 1500 부근까지는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테마가 아니더라도 이 부근까지는 상승이 가능한 위치였습니다.

 

운좋게, 남북 철도 테마주로 엮이면서 수급이 강하게 들어왔고 위의 중장기 매물 저항도 소화해버리면서 이번주 장대 양봉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1965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마 어제 상한가를 기록했기 때문에 오늘 이 매물 저항 부근에서 싸움이 있을 것 같은데, 장중에 이 매물 저항을 소화시키는지 소화시키지 못하는지, 이 부근에서 매도세가 강한지 아니면 잡아먹는 매수세가 강한지 체크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보는 손절라인은 1480 부근이지만 지금은 테마를 탄 상황이기 때문에 소용이 없습니다.

 

차트상 대응보다는 장중 대응이 중요하고, 아래에서 잡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일단 테마가 출현했을 때는 어느 정도 위에 저항이 보인다 싶으면 비중을 크게 줄였다가, 이후 강한 조정시 재매수하여 평단가는 항상 낮게 하여 중장기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대호에이엘은 지난해 실적 성장성이 좋았던 기업이고 4월말까지 남북관련 철도 테마라는 강한 상승 모멘텀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쩌면 주가 상승이 이제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높아 이러한 재무 리스크가 언제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테마가 터진 다음에 비중을 늘리는 것은 조금 위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 테마 재료 크기가 어디까지인지 아직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늠이 되질 않습니다. 저도 소량 진입한 종목으로 현재 수익율이 35% 가까이 되지만 조금 더 욕심을 내봐도 좋을 것 같고, 오늘 위의 중장기 매물 저항을 잡아먹는지 잡아먹지 못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대호에이엘

철도관련주

대장 등극은 아마 오늘 상승폭에 따라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