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에코프로 주가 하락 이유 및 분석(feat. PBR)

by 주소남 2023. 10. 27.

목차

    2차전지 대장주 에코프로 주가가 끝 없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어떤 기업이고, 최근 소식과 주가 하락 이유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에코프로(086520)는 어떤 기업?

     

    에코프로는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환경 사업과 2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 홈페이지
    <출처 : 에코프로 홈페이지>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물적분할 하여 자회사인 주식회사 에코프로비엠을 설립 했는데, 올해 상반기 주식시장에서 2차전지 관련주로 부각되어 굉장히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에코프로 주가 고점 대비 -59.65% 폭락

     

    2차전지 대장주 에코프로 주가가 끝 없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7월 26일 장 중 기록한 1,539,000원 대비 현재 -59.65% 하락한 상황인데, 특히 지난 9월초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PBR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비율을 말하며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쉽게 말해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인데, 일반적으로 1배(1.00)를 기준으로 1배 이하이면 저평가, 1배 이상이면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이론적인 이야기이고, 주식의 가치는 기대감이 공존하기에 PBR은 절대적인 주가 가치의 지표가 될 수 없고, 보조 지표 정도로 활용합니다.

     

    에코프로 PBR은 현재 13.59배로 상당한 고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에코프로 실적 대비 고평가?

    에코프로가 발표한 3분기 영업이익은 6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9% 가량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지난 2분기 대비로도 -61.4% 가량 감소하면서 올해 실적이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둔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시가총액은 한 때 약 41조원까지 치솟았고, 현재는 약 16.5조원에 달합니다.

     

    3분기 영업이익이 657억원 수준으로 나오면서 현재 시가총액인 16.5조원도 고평가 되어 있다는 전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공매도

    에코프로는 현재 공매도가 가능한 종목으로 최근 두 달간 평균 공매도 매매 비중이 전체 거래량의 9.53% 수준입니다.

     

    특히 최근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서 하루 거래량 중 10% 이상이 공매도 거래량으로 잡히는 등 공매도 역시 주가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매매현황

    에코프로 매매현황을 체크해보면 최근 90만원대에서 60만원대로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매도 주체는 개인투자자로 잡히고 있습니다.

     

    연기금과 사모펀드 등도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금융투자가 매수세로 키를 맞춰주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외국인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대장주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POSCO홀딩스와 함께 이차전지 섹터의 대표주자로 거론되기 때문에 고점 대비 폭락에 손실을 떠안은 투자자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이차전지의 조정이 하루 빨리 마무리되어 2023년 상반기 영광을 다시 재현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0월 4주 증시일정(유럽 기준 금리 결정일 등)

    유럽 기준 금리 결정일 등을 포함한 10월 4주(10.23-10.27)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0월 4주차에는 유럽중앙은행(ECB) 기준 금

    kakao777.tistory.com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퓨릿을 시작으로 하여 신성에스티, 에스엘에스바이오, 위트, 퀄리타스반도체, 유진테크놀로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대장주는 과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차전지 관련주 및 테마 기업들을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이 테마는 굉장히 크게 형성되어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