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상승장)

by 주소남 2018. 3. 12.

목차

     

    3월 1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오늘의증시

    는 현재까지 상승장입니다. 이번주 3월 3주차 관심종목을 포스팅 할 때도 이야기 했지만 전날 미국 뉴욕 지수 및 유럽 증시들도 대부분 괜찮았기 때문에 오늘 상승장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는데, 현재까지 꽤 좋은 상승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의 뉴욕 3대지수는 모두 상승했습니다. 다우산업이 +1.7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 역시 +1.79%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1.72% 상승하는 등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초 철강 관세에 대해 강경한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캐나다와 멕시코를 제외한 철강과 알루미늄 고나세부과 조치에 서명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유럽증시는 미국 증시가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노동시장지표에 힘입어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2월 취업자수가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31만3000명을 기록한 이후 스톡지수는 장중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는데 미국 경제가 더 확장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미국에 진출한 유럽기업들에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오늘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증시가 대체적으로 맑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정오 기준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81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240종목 등으로 +1.13% 상승한 2487.1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 종목이 월등히 많은 좋은 상승장입니다. 이례적으로 상한가도 코스피에서 네종목이나 나올 만큼 시장 분위기가 좋습니다.(물론 유유제약이 세종목을 차지하고 있기는 합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업종은 건설업종입니다. 남북 화해모드가 잇따르면서 건설주들의 흐름이 좋은데, 남광토건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삼부토건과 까뮤이앤씨가 1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범양건영과 삼호개발, 일선건설, 대우건설, 진흥기업 등이 5% 이상 상승중이고, 한신공영, 금호산업, 동아지질, 동부건설, 한라, 현대산업, 두산건설, 대림산업 등의 건설주 역시 모두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철강관세에 대해 한국도 제외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인지 오늘 철강업종 흐름도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 포스코가 2%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하이스틸, 동일산업, 포스코강판, 황금에스티, 서원, 현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한국주철, 영흥철강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주들도 대체적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3% 후반대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기업은행이 뒤를 이어 3% 초반대의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고 뒤를 이어 제주은행과 광주은행 등의 주가도 조금씩 상승중입니다.

     

    서비스업종 흐름도 괜찮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7%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동양네트웍스와 두산 등이 5%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비상교육, 엔씨소프트, SK디앤디, YG PLUS, CJ헬로, 삼성에스디에스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뚜렷한 하락 업종은 보이지 않고, 하락하는 종목들은 개별적인 이유 때문에 하락 흐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도 위의 사진과 같이 대부분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오후 12시 13분 기준,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38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340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고 1.49% 상승한 878.72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승 종목이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업종의 업종 주가지수가 6%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음식료업종 대장주인 네이처셀이 16%대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줄기세포 관련 테마로 오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풍국주정과 아미코젠, 국순당, 에이치엘사이언스, 한탑, 대주산업, 하림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조 업종도 좋습니다. 네이처셀이 제조업종에도 포함이 되어 있고, 삼천당제약과 넥센테크가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에이이엘비와 메디포스트, 테라젠이텍스, 차바이오텍, 메디톡스, 인트론바이오, 네오팜 등이 5%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네오팜, 오스코텍, 에스디생명공학, 프로스테믹스, 펩트론, 녹십자셀, 디오, 대한광통신, 아미코젠, 동구바이오제약, 썸에이지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줄기세포 관련주들이 많네요)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제약 업종 역시 좋습니다. 통신장비 업종도 오늘 좋습니다. 이번주 제 관심종목인 아리온이 상한가에 거의 근접해 있으며 옵티시스가 20% 안팎의 급등 흐름을 연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에치디프로, 감마누, 이노와이어리스, 텔콘, 에스에이티, 홈캐스트, 아이엠텍, 에이스테크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에서 역시 오늘 좋지 않은 업종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어느 특정 업종이 좋지 않다기보다 하락하는 종목들은 개별적인 이유나 테마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중소형 건설주와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남광토건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삼부토건과 남화토건, 까뮤이앤씨 등이 1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입니다. 이 외에도 범양건영, 삼호개발, 금호산업, 우언개발, 일성건설, 동부건설, 한신공영 등도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줄기세포 관련주 역시 상승세를 보입니다. 최근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이 인기라는 이슈 때문인지 앞서 소개해드렸던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네이처셀이 17%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테마를 이끌고 있고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차바이오텍, 메디포스트, 파미셀, 프로스테믹스, 마크로젠, 바이오빌, 제일약품 등이 뒤따라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총 다섯 종목 정도 현재 기록되고 있습니다. 우선 코스피 시장에서는 유유제약의 날입니다. 유유제약은 양성전립선비대증 복합치료제 'YY-201'의 상용화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유유제약의 우선주인 유유제약1우와 유유제약2우B 역시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며 코스피 네종목의 상한가 중 세종목이 유유제약과 우선주입니다.

     

    이 외에 앞서 언급한 중소형 건설주 남광토건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시장 확대 기대감이 호재로 작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행남자기가 유일한 상한가 종목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행남자기는 운영자금 100억원 조달을 목적으로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고 이와 함께 약 23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도 결정하면서 자금 유입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하락폭이 제일 큰 종목이 현재 유테크로 -7% 안팎의 하락인 만큼 급락하는 종목도 없고 굉장히 좋은 상승장입니다.

     

    전체적으로 지수가 1% 이상씩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조금씩 지나면서 뒤로 밀리는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상승 흐름이 괜찮기 때문에 장이 끝날 때까지 이러한 상승장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