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냉연코일 관련주 금강철강(053260) 입니다. 금강철강은 철강재 판매업과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전문 철강 유통 서비스 기업입니다.
포스코의 냉연강판 지정 코일센터로서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원자재인 냉연코일을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가공하여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슬래브를 가열하여 두께가 얇은 코일로 만드는 과정이 열간압연이고 이를 통해 생산된 것이 중간소재(반제품)인 핫코일(열연코일) 입니다. 이 열연코일을 더 얇게 만들고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한 것이 바로 냉연코일입니다.
금강철강의 자회사로는 투자업과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을 하는 케이인베스트먼트(주)와 가축분뇨 수거 및 살포를 하는 농업회사법인 금강에코너지(주) 그리고, 기능성식품생산 및 바이오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을 하는 (주)푸드사이언스 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냉연코일 관련주 금강철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별 거래량이 5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조금 소외되어 있던 종목인데, 2월 초부터 서서히 반등 흐름을 보이더니 설 연휴 바로 전 약 56만주의 거래량으로 장중 16% 정도까지 급등 흐름을 보이더니, 설연휴 이후 287만주 정도가 거래되며 장중 27%까지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후 하락하다가 2월 27일 재차 거래량이 실렸고 최근까지 거래량을 줄이면서 어느 정도 기간 조정이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이동평균선의 모습도 대부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은 강하지 않아 보이기 때문에 언제나 위로 장중 급등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금강철강을 단기적으로 본다면 지난 2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409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해도 아래 중장기 이동평균선 지지를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최근 추세를 무너트린다면 빠르게 회복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고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버티지 못한다면 차라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추가 상승 가능성이 보이는 상황이고 당장 오늘도 급등 가능성이 엿보이기 때문에 오늘 좋은 흐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위의 차트는
냉연코일 관련주
금강철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초 4주 연속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비교적 하락폭이 컸고 이후에도 최근까지 1년 가까이 지루한 하락 흐름이 이어져 왔습니다. 최근 거래량을 늘리며 강하게 반등하고 있고, 주봉차트상으로도 반등 추세 흐름이 완성된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보기에는 5050 부근부터 중장기 매물 저항이 존재하고 최근 상승했을 때에도 이 부근에서 매물이 쏟아져 나오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앞으로 상승시 이 부근을 돌파하는지 그렇지 못하는지 체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승시 5050 부근 위의 매물을 잡아 먹는 모습을 보인다면 목표가를 더 높게 보고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재차 5000 부근이 저항으로 인식되면서 하락추세가 나올 수 있으니 만약 주가가 이 부근까지 상승한다면 하락 파동이 나올 것에 대비한다면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조정시 재매수하여 평단가를 낮게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379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할 것 같고, 만일 이 추세선을 이탈시 추가 진입이 가능한다면 손절라인은 35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으나,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망가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되도록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금강철강은 그동안 거래량이 크지 않은 기업이었지만 최근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탄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실적은 2016년에 비해 조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지만 꾸준히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기 때문에 비교적 재무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이라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괜찮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