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4일 정오 증시체크(Feat. 오늘의증시는 화이트데이가 아닌 하락데이)

by 주소남 2018. 3. 14.

목차

     

    3월 14일 화이트데이 선물은 많이 받으셨는지 아니면 많이 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화이트데이 분위기는 다르게 조금 암울합니다. 전날 미국의 3대지수가 정치적 불확실성과 기술주 급락에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렉스 틸러슨 국무부장관 경질이 정치적 불확실성을 확대했다는 평가가 있고 기술주가 급락하면서 미국의 지수는 물론 유럽지수까지 좋지 못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68% 하락해고 나스닥은 1.02%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는 0.64%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0.5~1%대 하락을 보였고 이에 따라 현재 아시아증시도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하여 중국증시, 일본증시 모두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화이트데이는 선물을 주고 받는 기분 좋은 날인데 반해 증시는 전혀 기분이 좋지 못한 하락데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0.55% 하락한 2480.88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57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561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 하락 종목이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이지만 그래도 그 와중에 상승하는 종목들도 눈에 띕니다.

     

    코스피에서는 철강업종의 하락이 두드러집니다. 대장주인 POSCO가 3%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화인베스틸, 대양금속, 동일산업, 알루코, 서원, 동양철관, 풍산, DSR제강, 세아제강, 하이스틸, 대창, 대호에이엘, 포스코강판, 조일알미늄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설업종도 오늘 좋지 못한 업종 중 하나입니다. 삼부토건이 6%대 급락을 보이면서 하락을 주도하고 있고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한전KPS, 신세계건설, 아이콘트롤스, 범양건영, 화성산업, 코오롱글로벌, 삼호개발, GS건설, 한라, 현대산업, 대림산업 등이 대부분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기전자 업종이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보합 수준에서 머무르고, 부대장인 SK하이닉스가 0.4% 정도 상승하는 상황에서 전체적으로 그나마 상승 종목들이 많습니다. 티웨이홀딩스를 비롯하여 폴루스바이오팜, 필룩스, 일진머티리얼즈, 삼화전기, 삼성SDI, 삼화콘덴서, 휴니드, 써니전자, 삼성전기, 디피씨, LG이노텍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두산엔진이 인적분할 후 투자부문은 두산중공업에 합병하고 사업회사를 매각한다는 소식에 현재 두산엔진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가운데 0.32% 하락한 883.45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현재까지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6종목, 보합 97종목, 하락 703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하락종목이 더 많기는 하지만 월등히 많은 상황은 아닙니다. 상한가는 오늘 신규상장한 린드먼아시아라는 기업인데 중견,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조합이자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인 린드먼아시아인베스트먼트가 정식 명칭이라고 합니다.

     

    오늘 코스닥에 처음 상장했는데, 상장날 상한가를 기록했고 린드먼아시아의 공모가는 6500원으로 현재는 이보다 높게 주가가 형성되어 있으니 이 부분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엔터주들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씨그널엔터테인먼트와 제이웨이, 화이브라더스 등의 엔터주들이 상승으로 선방하고는 있지만 에스엠이 키이스트와 에프엔씨애드컬쳐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었고, 모두들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키이스트는 6%대의 급락이 나오고 있고, 에스엠은 3%대의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에프엔씨애드컬쳐 역시 10%대 급락이 나오면서 합병으로 인해 오히려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엔터주인 삼화네트웍스와 에머슨퍼시픽, 초록뱀, 판타지오, SBS콘텐츠허브, 레드로버 등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늘 눈에 띄게 하락하는 업종은 크게 없습니다. 하락하더라도 업종 전체적인 이유 보다는 개별 종목 움직임이 강한 하루입니다.

     


     

     

    오늘 테마는 2차전지 관련주들이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씨아이에스가 현재 18%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삼진엘앤디와 코스모신소재, 상신이디피, 엠플러스 등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외에 상아프론테크,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엘앤에프, 디에이테크놀로지 등의 2차전지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 키오스크 관련주인 토필드가 20%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전력저장장치인 ESS관련주들도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이 많지만 큰 하락장은 아닌 완만한 하락장이며 업종에 편향된 하락보다는 개별 종목들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남은 화이트데이 하루 부디 기분 좋은 날로 기억될 수 있도록 증시도 오후장으로 갈수록 힘내어 어제처럼 전강후약 흐름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