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금호타이어(0732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매각주]

by 주소남 2018. 3. 1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흐린 날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인사드립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최근 법정관리 우려와 SK 인수설이 있었던 매각주 금호타이어(073240) 입니다.

     

    금호타이어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된 기업으로 한국, 중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의 생산공장에서 글롭러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8개 판매법인, 14개 지사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12월 초에는 법정관리 우려에 2연속 하한가를 기록하는 큰 이슈가 있었고, 이후에는 SK 인수설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의 처리를 위하여 기존 구조조정실내에 태스크포스(TF)로 확대 개편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위의 차트는 매각주 금호타이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 2연속 하한가 이후 저점을 확인하고 SK인수설 및 산업은행의 빠른 대처로 반등에 성공하여 오히려 하한가 이전 가격대보다 주가가 더 올랐다가 이후 노사간 합의가 불발될 조짐이 보이며 다시 법정관리 우려가 보이자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2016년 단체교섭 및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본교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으나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과적으로 합의가 무산되었으며 이로 인해 현재 다시 법정관리 우려 속에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더블스타로부터 유상증자를 승인했고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한 노사 합의서가 제출되면 더블스타와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노조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장 종료 이후 나온 어느 정도 호재 소식이기 때문에 단기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트상 1차 추세선은 지난 2월 22일 이탈했습니다. 이후 최근 저점을 다시 잡아 2차 추세선을 만들어 보았을 때 이 추세선은 44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금호타이어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체크하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승시에는 우선 56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 및 중장기 매물 저항이 어느 정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소화해야 주가에 탄력성이 붙을 수 있겠지만 워낙 요즘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위에 매물 저항이 있더라도 아마 재료에 의해 매물은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위의 차트는

    매각주

    금호타이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연말 법정관리 우려에 장대 음봉이 생성된 이후 다시 인수설 등으로 인해 주가가 회복되었고 현재는 재차 하락파동 진행중입니다.

     

     

    지난주 그동안의 하락을 어느 정도 마무리하는 양봉이 나온 것으로 보이고 추세선은 434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412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손절라인을 412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로 잡는 것이 좋아보이며 아마 노사와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이 부근을 이탈하면서 하락이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다고 봅니다.

     

    노사와 합의가 되어 더블스타에 인수작업이 진행된다면 이 추세선은 더욱 탄탄해지며 현재가 부근부터 반등 파동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57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은 물론 중장기 매물 저항도 존재하지만 아마 인수된다는 재료는 이 매물을 소화할 충분한 재료이기 때문에 매물을 소화시키면서 상승 흐름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채권단이 노사와의 합의를 어떻게 이끌어내느냐가 주가 방향성에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차트 흐름보다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노사 합의 관련 소식에 촉각을 세우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