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9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FOMC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로 하락)

by 주소남 2018. 3. 19.

목차

     

    3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날씨 만큼이나 우울한 하락장입니다. 주말간 뉴욕증시가 잘 버텨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무역전쟁 공포가 지속되고 있고 20~21일 연방준비제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올해 첫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증시는 유로 약세와 미국의 경제지표 호조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였지만 이 역시 우리나라 증시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공기는 깨끗하지만 날은 흐린데, 주식시장에서는 외국인들이 현제 셀 코리아를 외치고 있어 전체적으로 시장이 밀리는 느낌입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은 현재 -0.29% 하락한 2486.7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57종목, 하락 534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가릴 것 없이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를 비롯하여 기아차, 대유플러스, 현대모비스, 대유에이텍, 현대미포조선 등의 운수장비 업종들이 좋지 않으며 증권업종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골든브릿지증권이 6%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KTB투자증권도 5% 안팎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래에셋대우와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교보증권, 부국증권, 유안타증권, 대신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의 대부분 증권 업종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업종은 철강금속 업종입니다. 미국의 철강 관세 부과 조치에도 불구하고 대장주인 POSCO가 2%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구산업과 세아제강 등이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하이스틸과 동국제강, 포스코강철, 화인베스틸, 휴스틸, 동일산업, 황금에스티, NI스틸, 동양철관, 금강공업, 현대제철, 알루코, 부국철강, 대창, 문배철강,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등 대부분 철강 업종 들이 상승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기계 업종도 나름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시가총액이 높은 현대엘리베이가 1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세원셀론텍도 2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상승 흐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엔케이, 대동공업, 동아에스텍 등이 상승 흐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남광토건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한,미,일 안보 수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협의를 진행했다는 소식에 남북경협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남광토건은 과거 북한 516 건설기업소와 합작회사 설립을 검토한 바 있다는 이유가 부각되면서 수급이 몰리며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보다 상황이 더 좋지 않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11시 51분 기준 -0.97% 하락한 885.78 포인트를 기록중이며 이번주 첫 시작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상한가 없이 상승 347종목, 보합 71종목, 그리고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83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바로 음식료담배 업종입니다. 증시체크를 할 때 음식료 담배 업종 대장주는 네이처셀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그만큼 시가총액 부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이러한 네이처셀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낸 조건부 품목허가 신청이 반려되었다는 소식에 현재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 때문에 음식료담배 업종 자체 지수가 크게 하락중입니다.

     

    그간 상승 흐름이 좋았지만 오늘 악재로 인해 하한가를 기록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는데 1등공신이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케이씨피드, 에이치엘사이언스, 이지바이오, 동우팜투테이블, 진바이오텍 등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제약업종도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상승 종목도 있지만 비교적 하락 종목들의 힘이 강해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는데, 차바이오텍과 바이오니아, 삼천당제약, 프로스테믹스 등이 7%대 동반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오스코텍, JW신약, CMG제약, 진양제약, 신신제약, 디에이치피코리아, 피씨엘, 셀루메드, 이수앱지스, 팬젠, 고려제약, 쎌바이오텍, 메타바이오메드 등이 동반 하락하면서 제약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오늘 종이/목재 업종이 괜찮습니다. 대림제지가 6%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대양제지와 삼보판지, 한국팩키지, 동화기업 등이 상승흐름을 보이면서 대체적으로 괜찮은 흐름을 보입니다.

     


     

     

    오늘 증시 테마주는 남북경협주입니다. 남광토건 상한가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한,미,일 안보 수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협의를 진행했다는 소식에 남북경협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와중에 오늘 대장주는 남광토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현대엘리베이와 인디에프, 에머슨퍼시픽, 제이에스티나, 재영솔루텍, 신원, 좋은사람들, 남해화학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남-북-러 가스관 사업으로 인해 테마 수혜를 받는 화성밸브와 세아제강, 하이스틸, 휴스틸 등도 동반 테마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역시 남북경협주에서 빠질 수 없는 단골 테마입니다. 선도전기와 우원개발, 특수건설, 대아티아이, 비츠로시스 등 철도업종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지못합니다.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이고 영양가 없는 장으로 오늘 흐린 날씨 만큼이나 주식시장도 흐립니다. 한 주의 첫날부터 이런 좋지 않은 장이 나와 미국의 FOMC 금리인상에 대한 불안감으로 주 초반까지는 조금 흔들릴 우려가 있어보이니 이 부분 잘 체크해서 개인종목들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