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로템 주가가 1분기 어닝 쇼크로 인해 강한 음봉을 기록하며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어떤 기업이고, 1분기 실적 어닝쇼크 소식과 주가 전망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로템(064350)은 어떤 기업?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 철도 사업과 방산 사업,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고, 신호와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때문에, 철도 관련주 중에서도 대장주로 움직이던 종목입니다.
현대로템은 플랜트 사업도 하고 있는데,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고, 국내 최초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충주 수소융복합충전소에 수소추출기 납품을 완료하기도 했습니다.
현대로템 시가총액 + PER + PBR
현대로템 시가총액은 4월 26일 종가 기준, 약 4조 1,965억원이고, PER은 21.22배(업종PER 7.19배), PBR은 2.95배 수준입니다.
현대로템 1분기 실적 어닝 쇼크
현대로템은 지난 4월 26일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를 통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발표 공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은 약 7478억원 가량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했지만 전기 대비 -24.4%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한 영업이익은 447억원 가량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0% 가량 증가했지만 전기 대비 -36% 가량 하락한 수치이며, 당기순이익은 556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5% 상승했지만 전기 대비 20.5% 상승에 그쳤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9.3%, 40.0% 증가했지만,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대비로는 각각 8.5%, 17.2% 감소했기 때문에, 시장의 반응은 오히려 냉담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해 전일 대비 -6.56% 하락한 38,45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현대로템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여가면서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었는데, 지난 금요일 시장 컨센선스보다 낮은 실적에 추세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왔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고, 비교적 지지라인이 강했던 4만원 부근을 이탈했기 때문에 단기간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더욱 큰 자리입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본다면 지난 4월 16일 저점 부근인 37,45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고, 이탈 후 35,000원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아래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로템 주가 주봉차트상 최근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주가가 우상향했는데, 지난주 음봉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고 하여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로 비교적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고, 하락이 나올 경우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 자리입니다.
변동성을 즐기는 타입이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현재 구간에서 접근하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3만원 중반대에서 비교적 매물대 지지라인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 접근, 추가진입을 고려할 경우 그 아래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장기 관점으로 본다면 3만원 아래에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접근하되, 최종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이자 2만원 중반대 정도로 설정해 대응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강한 상승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에서 차익 실현 욕구가 커지는 자리이기 때문에, 과연 이번 실적 어닝 쇼크로 인한 주가 조정이 하락 파동으로 이어질지, 짧은 해프닝으로 끝날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