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23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큰폭의 하락장)

by 주소남 2018. 3.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3월 2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부터 마음이 무겁습니다. 미국은 6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며 사실상 무역전쟁을 선포했고 중국 역시 3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를 예고하면서 맞불을 놓아 세계가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이에 전날 다우 지수도 2.93% 폭락했고 나스닥 지수 역시 2.43%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2.52% 하락하는 등 뉴욕 증시가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이 역시 시장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럽 증시도 경제지표 부진과 무역전쟁 우려로 인해 대부분 하락장을 보였고, 이에 오늘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 증시 모두 하락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코스피코스닥 지수 모두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10배 가량 많은 정도로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는 만큼 오늘 조금 우울한 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정오 기준 2.2% 하락한 2441.05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전날 뉴욕증시의 약세와 오늘 중국 증시의 약세 속에 우리나라 증시도 대부분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0종목, 보합 19종목, 하락 787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큰폭의 하락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더라도 모든 업종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특히 전세계 증시가 하락하면서 오늘 증권업계 종목들이 좋지 못합니다. KTB투자증권이 7%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유안타증권과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이 5%대 하락으로 함께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NH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 SK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유화증권 등 대부분 증권업종 종목들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3%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 역시 4% 안팎의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고 이 외에도 삼화전기와 일진디스플, 해성디에스, 성문전자, 삼화전자, 한솔테크닉스, DB하이텍 등 전기전자 업종 대부분이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도 있습니다. 바로 삼일제약(000520)인데, 삼일제약은 바이오제약사 갈메드와 계약을 체결하고 비알콜설 지방간염 치료제인 '아람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아람콜은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2b 진행중이며 올해 상반기나 3분기 임상 결과를 토대로 갈메드와 함께 국내 임상 3상을 계획하고 있다고 알려짐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시장에 코스피 시장에서는 군계일학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현재 만신창이입니다. 2.72% 하락한 847.8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역시 거의 모든 업종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53종목, 보합 56종목,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031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을 만큼 역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어제 줄기세포 관련주로 좋은 흐름들을 보였던 제약업종들이 무더기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로 알려진 차바이오텍이 전날 관리종목으로 편입된다는 소식에 점하한가를 기록하며 이시간까지 하한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 외에도 CMG제약, 강스템바이오텍 등이 10%대 급락으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앱클론, 코아스템, 인트론바이오, 피씨엘, 진양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이수앱지스, 고려제약, 오스코텍 등이 7~8%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프로스테믹스, 바이오니아, 메타바이오메드, 펩트론, 바이넥스, 에스텍파마, 애니젠, 알리코제약, 디에이치피코리아, 화일약품, 테고사이언스, 케어젠, 테라젠이텍스, JW신약, 안트로젠, 대화제약, 셀루메드 등도 모두 4~5%대 하락을 보이고 있을 만큼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이외에 최근 흐름이 좋지 않은 음식료업종 대표주인 네이처셀이 급락하면서 업종 전반적으로 역시 좋지 않은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좋은 업종을 찾지 못할 만큼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이런날 상승이나 보합권에만 머물러도 주식할 맛이 날텐데,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는 그렇지 못할 것 같아 굉장히 아쉬운 하루입니다.

     


     

     

    오늘의 테마는 이명박 전대통령 구속으로 인해 4대강 복원 관련주들이 일시적으로 테마를 타고 있다는 것 외에는 큰 테마가 없습니다. 전날 밤 이명박 전대통령은 구속되어 서울동부구치소로 수감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비리 및 최악의 업적으로 평가받는 4대강 사업등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이번 4대강 복원 관련주들이 테마를 타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큰폭의 하락장이 연출되고 있는 날입니다. 이런날은 주식하는 사람들 굉장히 진빠지게 하는 날인데, 부디 이번 하락 잘 견뎌내시고, 주말은 모두 잊고 편하게 쉬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