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참엔지니어링 주가가 OLED 관련주로 부각되어 지난 2월 상한가 랠리가 다시 이어지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참엔지니어링은 어떤 기업이고, 왜 OLED 관련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엔지니어링(009310)은 어떤 기업?
참엔지니어링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작 시 발생되는 결함을 레이저로 수리하는 장비 제조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등 글로벌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체입니다.
특히 주력품목인 리페어 장비는 국내는 물론 해외 중국, 대만, 베트남 등 고객사 디스플레이 팹에 수출된 상태이고,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참엔지니어링 시가총액 + PBR
참엔지니어링 시가총액은 5월 31일 종가 기준, 약 436억원이고, PBR은 0.51배 수준입니다.
참엔지니어링 주가 OLED 관련주 부각 이유
참엔지니어링은 최근 시장에서 OLED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증권사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 LGD, SDC의 북미 전략고객사의 Mobile 신작 패널에 대한 양산이 예상보다 당겨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LGD는 지연 없이 납품할 것으로 보여 올해 P-OLED 출하에 대한 긍정적인 흐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는데, 전년 대비 물량이 최소 2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Apple의 중국 smartphone 회복 및 WWDC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최근 Visionox가 IT OLED용 8.6세대 월 32K의 capa에 550억 위안(한화 약 10.3조원)을 투자하는 등 IT OLED이 Big-cycle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OLED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참엔지니어링은 액정표시장치(LCD), OLED 등 패널 제작 시 발생하는 결함을 레이저로 수리하는 장비의 생산, 판매를 진행하고 있고, 지난 2021년 LG디스플레이와 118억원 규모의 FPT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한 적이 있기 때문에 OLED 장비 관련주로 최근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참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참엔지니어링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2월 엔비디아 700달러 돌파 소식에 반도체 관련주로 부각되었고, 최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과 연관되어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어 4번의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시세 차익 물량과 테마가 꺼지면서 상한가 이전 가격대까지 돌아왔고, 지난 금요일 LG디스플레이, 올해 P-OLED 출하 긍정적인 흐름 전망 등에 OLED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다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단순 일봉차트상 현재 주가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이 저항을 소화할 수 있는 거래량이 동반되는지 여부가 앞으로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한다면 24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500원 부근 내지는 아래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49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 후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설정한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이 유효하고, 위로 저항을 소화할 수 있는 거래량이 붙는지 체크 후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OLED 관련주 참엔지니어링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주 막판 상한가로 비교적 강한 양봉이 나오긴 했지만 620원 부근까지 비교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지난 2월과 같은 대량 거래가 다시 한 번 필요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얼마나 회전되는지, 거래량이 회전될 때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 움직임을 보이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장기 관점으로 볼 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이 좋은데, 현재 주가는 추세선과 괴리가 커졌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매물대 하단 이탈 후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강한 조정이 나온다면 재차 비중을 늘려가는 유동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