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창산업 주가가 최근 시청역 급발진 사고와 관련하여 급발진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경창산업은 어떤 기업이고, 왜 급발진 관련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창산업(024910)은 어떤 기업?
경창산업은 Auto T/M, Actuator, Pedal, Lever, Cable, Wiper, 리저브탱크 등의 자동차부품을 생산하여 현대차, 기아차, 현대트랜시스, 현대모비스,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푸조 등의 완성자동차 고객사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이 중, 자동변속기부품(HUB, DRUM 등) 매출 비중이 비교적 높습니다.
2020년 9월부터 전기차용 구동모터를 제조하고 있고, 대구시 달서구 성서로35길 6 (월암동)에 본사를 두고 총 10개의 생산공장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경창산업 시가총액 + PER + PBR
경창산업 시가총액은 7월 4일 종가 기준, 약 1,118억원이고, PER은 12.14배(업종PER 236.54배), PBR은 0.64배 수준입니다.
경창산업 급발진 관련주 부각 이유
최근 16명의 사상자를 기록한 시청역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1일 오후 9시 27분 차 씨가 운전하던 제네시스 차량은 시청역 인근 호텔에서 빠져나와 안전 펜스와 보행자들을 덮친 후 BMW와 쏘나타를 차례로 추돌했습니다.
이 사고로 시청 직원 2명과 은행 직원 4명, 병원 용역업체 직원 3명이 사망했는데, 차량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시청역 참사 속에 페달 오조작 방지 의무화를 논의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이번 사고 원인이 어떻게 밝혀질지 아직 모르겠다"면서도 "이번 사고를 계기로 초고령자 운전면허를 계속 갱신함에 있어서 어떤 보완책이 있을지 사회적 논의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창산업은 비정상 급가속 방지시스템용 전자식 가속페달 모듈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페달 오조작 방지 의무화는 당장 실현되기 어렵지만,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경창산업 주가가 급발진 관련주로 부각되어 오늘 시장에서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경창산업 주가 전망
경창산업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따금씩 강한 상승이 나오긴 하지만 윗꼬리가 자주 달리는 모습이 나타났고, 다행히 오늘은 윗꼬리 없이 급발진 관련주로 기대감이 모아지며 상한가로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오늘 상한가로 인해 모든 이동평균선을 단 하루만에 돌파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이러한 급등 종목은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기 보다는 매물대 움직임을 체크 후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경창산업 주가 일봉차트상 상단 매물대의 하단은 3,020원 부근으로, 내일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할 경우 이 부근 이탈 여부를 체크 후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창산업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경우 이와 괴리감이 생기기 때문에 다시 매물대 움직임을 체크 해 단기 익절 및 손절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창산업 주가 주봉차트상 오늘 상한가로 인해 이번주 현재까지 장대 양봉이 만들어지고 있고, 3,580원 부근까지는 비교적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약한 편입니다.
즉, 이 부근을 1차 목표 주가로 설정해 볼 수 있고, 이 부근 아래에서는 언제든 차익실현 물량이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고점 부근에서 접근했다면 익절 및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급발진 사고는 매해 발생하고, 자동차에 전기와 관련된 부품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급발진에 관한 법률적 제도가 다시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경창산업은 급발진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는 시장의 관심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으로, 실적과 무관한 테마성 움직임이기 때문에 급등락에 유의해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