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한한령 해제 기대감으로 중국 소비주 강세)

by 주소남 2018. 4. 2.

목차

     

    주말들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주말이 지나고 나니 4월의 첫 장이 열렸습니다. 4월 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는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중국 소비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뉴욕증시는 1%대의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1.07%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64%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1.38%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였으며 이로 인해 현재 아시아 증시도 나름 순항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오전에 비해 조금씩 흘러내리고 있어 코스닥은 하락으로 지수가 역전된 상황입니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지난주 금요일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한한령(중국내 한류 금지) 해제'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중국 소비주들의 움직임이 좋습니다.

     

    한편 중국은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해외에 상장된 기업이 조건을 충족할 경우 본토 증시에서도 상장을 허용하는 중국주식예탁증서(CDR) 시범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우리나라에서 중국 소비주는 물론, 중국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이 괜찮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13분 기준 0.27% 상승한 2452.4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7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469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종목이 조금은 더 많은 상황으로 이러한 경우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종목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코스피에서는 타이어 관련주와 화장품 관련주가 포함된 화학업종의 흐름이 좋습니다.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되는 금호타이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한국화장품이 2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토니모리, 애경산업, 에이블씨엔씨,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보락,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LG생활건강, 덕성, 제이준코스메틱, 경인양행, 롯데정밀, 태광산업, 락앤락, 금양, 진양산업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늘 상대적으로 건설업종은 조금 부진합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을 비롯하여 건설주 중 대장주인 현대건설 그리고 삼부토건, 한신공영, 태영건설, GS건설, 계룡건설, 태영건설, 진흥기업, 동아지질, 대림산업, 한전KPS, 두산건설, 한라 등의 대부분 건설주들이 하락하면서 업종 전체 지수도 함께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가 두종목 정도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 종목은 앞서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되는 금호타이어이고, 다른 한 종목은 롯데관광개발입니다. 롯데관광개발은 중국 소비주로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조치를 철회할 것이라는 소식에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중국 소비주 및 중국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관련해서는 추후 테마주 총정리 시간에 중국 관련주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0.07% 하락한 870.50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가까스로 870선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은 장입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12시 22분 기준 코스닥은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2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739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역시 중국 관련주들이 코스닥 시장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에서는 중국 소비주였다면 코스닥에서는 엔터주들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류와 연관이 깊다보니 오늘 파라다이스가 1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신과함께 관련주인 덱스터가 7%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쇼박스, 판타지오, 화이브라더스, 스튜디오드래곤, 대원미디어, 큐브엔터, 초록뱀, SM C&C, 에프엔씨엔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삼화네트웍스, JYP Ent. 에스엠, 이매진아시아, SBS콘텐츠허브, 팬엔터테인먼트, NEW 등의 엔터주들이 대부분 상승하면서 오늘 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 오늘 출판매체 업종 흐름도 좋습니다. 드림시큐리티가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이외에 메가스터디, 에프엔씨애드컬쳐, 이퓨쳐,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예림당, 로엔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화장품 관련주인 세화피앤씨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전기차 관련주인 코디엠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지만 코디엠 역시 의료부문의 신사업라인을 구축하여 미용 및 의료기기 관련 사업을해 역시 화장품 테마에 힘입어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테마주는 중국 관련 소비주와 엔터주 등입니다. 이 중 화장품 관련주 등이 오늘 좋은 테마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한령 해제와 유요커 회복으로 인해 중국 소비주 및 중국 관련 국내 상장 기업 그리고 한류로 대표되는 엔터주들이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화장품과 중국 관련주 총정리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밥솥 관련주도 오늘 대체적으로 중국 소비주로 편입되어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4대명절과 중추절 관련주 정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다고 하기도 그렇고 나쁘다고 하기도 뭐한 그런 장입니다. 오늘 증시는 한한령 해제로 인해 중국과의 외교 기대감으로 중국 소비주가 강세를 보이는 하루로, 오후장으로 갈수록 조금씩 밀리는 전강후약의 약세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중국과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 중국과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우호적으로 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우선 당분간은 중국과 좋은 외교 흐름이 예상되니 중국 관련주들 다시 한번 체크들 해 보시면서 오늘 남은 하루장 마무리 잘들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