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화장품 대장주 코스맥스 주가가 중국 지급준비율 인하로 인해 중국소비주로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어떤 기업이고, 왜 중국소비 관련주(화장품 대장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맥스(192820)는 어떤 기업?
코스맥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이 대표적인 제품인데,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시가총액 + PER + PBR
코스맥스 시가총액은 9월 27일 종가 기준, 약 1조 6,343억원이고, PER은 28.59배(업종PER 21.94배), PBR은 4.07배 수준입니다.
코스맥스 중국 소비주 부각 이유
최근 중국의 대규모 경기부양 정책에 힘입어 화장품 관련주들이 중국 소비주로 부각되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 정책 중 하나인 중국 은행 지급준비율(RRR, 지준율) 인하 영향으로 내수 부양 기대감이 커지며 화장품주가 중국 소비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기 때문에 화장품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이번 중국 경기부양 기대감으로도 모멘텀을 받아 지난 한 주에만 전 주대비 +14.74% 가량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코스맥스 주가 전망
코스맥스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7월 중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8월 중순까지 주가가 하락했고, 12만원 ~ 13만원 부근에서 단기 지지라인을 만들더니 최근 중국 경기부양책 관련 소식으로 화장품 관련주들이 모멘텀을 받으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은 약하기 때문에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남아 있는 자리인데, 이동평균선 저항만 이겨낸다면 반등 추세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맥스 주가를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고자 한다면 일봉차트상 6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여부를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간 이를 지지해주어야 매물대 지지라인이 위로 올라오면서 새로운 지지라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 부근 이탈 후 13만원 아래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지난 9월 저점과 3월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맥스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주봉차트상 반등 추세가 나타나고 있고, 현재 주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비교적 약한 구간입니다.
추가 상승이 기대되는 자리이기는 하지만 15만원 부근 내지는 그 위에 위치한 2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기 전까지는 심리적 저항이 존재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최근 단기 상승에 의한 되돌림도 언제든 나올 수 있습니다.
코스맥스 주가를 중장기 관점으로 볼 때 대응해야 하는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위치한 118,000원 부근입니다.
현재 이 추세선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이를 이탈할 경우 비교적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그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