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네이버 주가가 자사주 취득 및 주식 소각 결정 공시에 좋지 않은 장에도 반등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어떤 기업이고, 자사주 취득 및 주식 소각 결정 소식과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035420)는 어떤 기업?
네이버(NAVER)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핀테크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최대 IDC를 보유한 기업으로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플랫폼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시가총액 + PER + PBR
네이버 시가총액은 9월 30일 장 중 기준, 약 28조 408억원이고, PER은 26.18배(업종PER 37.63배), PBR은 1.11배 수준입니다.
네이버 자사주 취득 및 주식 소각 결정 공시
네이버는 오늘 장 시작 전 오전 7시 36분경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결정) 공시와 주식소각결정 공시 두 건을 동시에 발표했습니다.
우선 자기주식취득결정 공시를 보면 이익소각을 목적으로 장내매수를 통해 2,347,500주, 약 4,012억원 가량을 취득할 예정이고, 1일 매수 주문 수량 한도는 234,750주입니다.(1일 매수 주문 최대로 한다면 10거래일 정도가 걸리겠네요)
또한 네이버는 주식소각결정 공시도 함께 발표했는데, 위에서 장내 매수를 통해 취득한 약 4,012억원 가량의 주식을 소각할 예정으로 소각 예정일은 올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입니다.
주식 소각은 주가에 호재로 작용합니다. 현재 네이버 주식의 총 주식 수가 160,784,508주인데, 시가총액이 그대로라는 가정 하에 2,347,500주가 사라지기 때문에 1주당 가치는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국내 빅테크, IT 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얼어 붙은 상황에서 오늘 전체적인 시장 상황도 좋지 않다 보니 호재 공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네이버 주가 전망
네이버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오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결정 공시에 갭 상승 출발하며 오전 9시 4분 최고 177,300원(+4.05%)까지 주가가 상승했지만 현재 오전 10시 20분 경, 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윗꼬리가 조금 달린 상황인데, 자사주 매입 및 주식 소각 결정 호재에 비해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주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 및 아래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 있고, 기술적으로 이를 소화시키기에는 오늘 거래량이 강하게 붙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오늘 한시간 조금 넘게 거래된 상황에서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을 뛰어 넘기는 했지만 위로 저항이 워낙 강하게 남아 있어 기술적으로는 이를 소화시켜야 의미 있는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주가 일봉차트상 단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은 추세선 이탈 여부 및 매물대 하단 이탈 여부가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네이버라는 대형주 특성상 단기 추세나 매물대 보다는 주봉차트상 매물대나 추세선을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조금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굉장히 힘든 한 해를 보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다행히 지난 8월초 이후 주가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주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는 상황이고, 이동평균선 역배열 추세가 깨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승 시 어느 정도 거래량을 동반해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수 있어야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20만원 초반대 부근까지는 비교적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승 시가 중요한데, 이를 돌파할 때 한 차례 하락 파동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에서 본다면 하락이 나올 때 분할로 접근하는 대응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최저점과 약 15% 정도 차이나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중장기 종목으로 체크해 볼 수 있는 구간일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