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3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 증시는 나름 잘 버텨주고 있는 하락장)

by 주소남 2018. 4. 3.

목차

     

    4월 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욕증시가 4월 첫 거래일에 급락했습니다. 무역전쟁 우려와 기술주의 급락에 나스닥이 2.74% 하락했고, 다우지수는 1.90% 가량 하락했습니다. S&P500 지수 역시 2.23% 하락하면서 뉴욕의 3대 지수 모두 급락 가까운 하락이 나왔습니다.

     

    반대로 유럽 증시는 대부분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헝가리 등의 주요 유럽 증시가 상승으로 마감했고, 러시아와 그리스, 스위스, 노르웨이 등의 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존에 대한 트위터 공격을 이어가면서 이로 인해 기술주들이 급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하여 "단지 바보들이나 그 보다 못한 사람들만이 우리의 돈을 잃고 있는 우체국이 아마존으로 돈을 벌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우체국은 손해를 보고 있고, 이는 바뀔 것. 또한 충분히 세금을 내고 있는 우리의 소매업체들이 전국에서 문을 닫고 있다. 평평한 운동장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또한 여전히 미중간 무역전쟁 우려가 투자심리를 압박하고 있어 미국과 중국 증시 모두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상해 증시도 1%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로 인해 오늘 아시아 증시도 우리나라를 포함해 일본 증시, 홍콩 증시까지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지수는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는 나름 잘 버텨주고 있는 하락장이라고 오늘의 증시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1시 52분 기준 0.51% 하락한 2431.5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16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잘 버텨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의료정밀 업종이 가장 좋지 못합니다. 케이씨텍이 6%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덴티움, 우진, 케이씨, 디아이, 미래산업 등 업종 구성종목 대부분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는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필룩스가 2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 에이엔피, 테웨이홀딩스, 대덕GDS, 삼성전기, 한솔테크닉스, 유양디앤유, 쿠쿠홀딩스, 경인전자, 대동전자, 대원전선, 삼성전기, LG전자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동반 하락하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하이트론과 삼화전자,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일진머티리얼즈, 한국단자, DB하이텍, 경동나비엔, 신성이엔지, 삼성SDI, 광전자, 가온전선, LG이노텍, 삼성전자우, LG디스플레이 등이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은행주 및 증권주들도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 업종으로 편입되는 우리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증권업종도 부국증권우와 유화증권을 제외한 모든 증권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TB투자증권이 6%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키움증권과 교보증권, 부국증권,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DB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등이 2~3%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한농화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 개선에 따라 대북 비료 지원 가능성 때문에 움직이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전에 제가 정리해 놓은 비료 관련주들을 체크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농화성을 빼놓았는데,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비료 관련주들 역시 등락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한농화성 같은 경우 조금 특이 케이스로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 같습니다.

     

     


     

     

     

    코스닥은 현재 12시 11분 기준 0.19% 하락한 866.19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지키지 못했던 870 선 아래에서 등락을 보이고 있으며 상한가는 없고 상승 374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787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어 역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더 많은 상황입니다.

     

    하락종목이 두배 가량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수는 크게 빠지지 않고 있는 것을 보아 소형주 위주로 약세 흐름이 진행중이고 반대로 대형주들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종목이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금속과 비금속 업종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금속업종에서는 삼원테크와 태광이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하이록코리아, 동일철강, 와이지-원, 포스코엠텍, 광진실업, 경남스틸, 케이피에프, 동국산업, 제낙스, 코센 등이 동반 하락 하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에서는 미래SCI가 9%대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포스코켐텍이 3%대 하락을 보이고 원익QnC, 동양파일, SG, 삼표시멘트, 동국알앤에스, 유진기업 등이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업종 지수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엔터주 흐름은 좋습니다. 중국과의 관계개선이 엿보임에 따라 한류 관련주인 엔터주들이 오늘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이브라더스코리아가 15%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 파라다이스, 에스엠, 팬엔터테인먼트, 초록뱀, 삼화네트웍스, 키이스트, 덱스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SM C&C, 에머슨퍼시픽, JYP Ent.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 테마는 화장품 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화이브라더스코리아와 국제약품이 1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테마를 이끌고 있고 연우, 제이준코스메틱, 삼성제약, 프로스테믹스, 세원셀론텍, 코스맥스, CSA코스믹, 케어젠, LG생활건강 등 다른 화장품 관련주들도 동반 테마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조만간 화장품 관련주 총정리 시간도 가져야 겠습니다.

     

    이 외에 엔터주들의 흐름도 위에서 보았듯이 좋았고, 비료 관련주들도 오늘 대체적으로 급등했다가 현재는 평범한 상승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미국보다는 중국과 북한과의 관계개선에 외교 초점도 맞추어져있기 때문에 대북관련주나 중국 관련주 등을 주목해서 테마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이 많은 가운데 비교적 지수는 크게 하락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가 크게 하락했던 것에 비해서는 양호한, 나름 잘 버텨주고 있는 하락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늘 이야기하듯이 요즘 장 후반으로 갈수록 지수가 조금씩 밀리는 감이 있는데, 오늘은 부디 장 막판까지 밀리지 않고 이러한 약한 조정 수준을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램에서 4월 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