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동기어 주가가 우크라이나재건 테마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동기어는 어떤 기업이고, 왜 우크라이나재건 테마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동기어(008830)는 어떤 기업?
대동기어는 농업기계, 선박기, 원동기, 자동차, 공작기계기어 및 부품제조 및 판매 업체로 자동차, 농기계 및 산업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 밋션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액 중 농기계용이 64.2% , 자동차용이 31.0% 산업용이 4.8% 비율의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습니다.(2024년 2분기 누적 기준)
대동기어 시가총액 + PER + PBR
대동기어 시가총액은 11월 22일 종가 기준, 약 1,039억원이고, PER은 37.53배(업종PER 187.84배), PBR은 1.12배 수준입니다.
대동기어 우크라이나재건 테마주 부각 이유
대동기어와 같은 농기계 관련 기업이 우크라이나재건 테마주로 부각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대동은 언론을 통해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농기계를 수입, 판매하는 총판 A사와 3년간 300억원 규모의 트랙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동 권기재 그룹경영실장은 "우크라이나 내에서 풍부한 농기계 유통 경험과 딜러망을 보유한 전문 총판과 파트너십을 맺어 빠르게 시장 진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동의 해외 성장과 우크라이나 농업 재건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대동은 올해 6월 A사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는 업계 최초 현지 시장 테스트 목적으로 100~140마력대 PX·HX 트랙터 10대를 공급하는 시범 계약을 체결한 적이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함께 우크라이나재건 관련 사업 기대감에 최근 우크라이나재건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는데, 대동기어는 우크라이나 재건 시 농업 부분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어, 최근 우크라이나 테마주로 모멘텀을 받고 있습니다.
대동기어 주가 전망
대동기어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최근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농기계를 수입, 판매하는 총판 A사와 3년간 300억원 규모의 트랙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모멘텀을 받아 상한가를 기록했고, 다음날도 비교적 강한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윗꼬리를 남기긴 했지만 강한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데,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하락 조정 시, 단기 매물대 하단인 11,300원 부근을 이탈할 경우 비교적 강한 주가 조정이 나올 우려가 있어, 단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하락 시 이 부근 이탈 여부를 체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이를 종가 기준으로 이탈하지 않는다면 최근 상승 추세가 지속될 여지가 남아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남아 있습니다.
대동기어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한 주만 무려 42.72% 가량 주가가 상승하면서 강한 상승세를 보였고 그나마 주봉차트상으로는 10,200원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한다면 이를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해도 좋을 것으로 보이며, 주봉차트상 추세가 상승으로 확실히 돌아왔기 때문에, 남아 있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만 조금만 벗어난다면 재차 전고점 부근까지도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우크라이나재건 관련주가 시장에서 한 차례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가 이후 러우전쟁이 심화될 조짐이 보이자 최근 다시 모멘텀을 잃고 조정을 받고 있는데, 대동기어가 우크라이나재건 테마주로 모멘텀을 이어 받아 전고점을 돌파할 수 있을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