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2월 29일, 평화로웠던 주말 아침 제주항공 2216편이 무안 국제공항으로 착륙 도중 불명의 이유로 랜딩 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나면서 현재까지 176명이 사망, 2명의 구조자(생존)와 3명의 실종자가 남았습니다.
이 때문에 제주항공 주식은 물론, 제주항공의 최대주주인 AK홀딩스도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악재로 받아들여질지도 모르는 상황인데,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K홀딩스(006840)는 어떤 기업?
AK홀딩스는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한 기업으로 애경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 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고, 이들의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을 주요 매출로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AK홀딩스 시가총액 + PER + PBR
AK홀딩스 시가총액은 12월 27일 종가 기준, 약 1453억원이고, PER은 4.16배(업종PER 8.54배), PBR은 0.25배 수준입니다.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제주항공 2216편이 태국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하여 대한민국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으로 착륙 도중 불명의 이유[초기추정]로 랜딩 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남쪽 울타리 외벽을 들이받고 기체가 폭발했습니다.
이 사고로 초기 2명이 구조되었고, 사망자 수가 점점 늘어나더니 12시 30분, 초기에 구출된 2명을 제외한 모든 탑승객들이 사망한 것으로 소방 당국은 발표했습니다.
현재 오후 18시 45분 기준, 176명이 사망, 2명의 구조자(생존)와 3명의 실종자가 남았습니다.
보잉 제조사인 B737-8AS(WL)은 제주항공에 2017년 2월 3일 도입된 기체로 등록부호는 HL8088입니다.
현재 탑승객 181명 중 대한민국 국적 179명, 태국 국적 2명이며 태국 국적 2명 역시 전원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소방당국과 국토교통부는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로 추정되는 문제로 항공기가 급히 착륙을 진행했으나 미상의 이유로 랜딩 기어가 전개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시민 제보 영상에서 엔진에 버드 스트라이크가 발생한 것으로 추청되는 짤이 돌아다니고 있어,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제주항공은 물론, 제주항공의 최대주주인 AK홀딩스에도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주주들은 고심하고 있습니다.(제주항공 분석 글 아래 참고)
AK홀딩스 주가 전망
AK홀딩스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최근 1만원 초반대에서 단기 지지라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9일 장 중 기록한 10,350원이 52주 신저가인데, 현재 AK홀딩스 주가가 이와 약 6%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최근 진입해 단기 대응한다면 전저점 이탈 지점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 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반등한다면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12,500원 부근까지는 단기 목표 주가를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제주항공은 물론, 최대주주인 AK홀딩스 역시 책임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얼어붙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AK홀딩스 종목토론방에는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하여 투자심리가 얼어 붙을 것을 우려하는 게시물들이 많습니다.(물론 사람 아닌 것들이 남긴 악플도 있네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 있는데, 최근 추세도 하락이었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굉장히 강한 것도 아닌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전저점 이탈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보입니다.
AK홀딩스 주가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역시 장기 하락 추세로 인해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역시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보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15,500원 부근을 중장기 목표 주가로 설정하고,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한다면 현 구간에서도 진입이 가능해보이는 구간이지만,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터진 상황에서 매수 심리가 얼어붙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지도 않기 때문에, 하락이 나올 경우 비교적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다는 점도 현재로서는 조금 우려습니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희생된 분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AK홀딩스 주주분들에게도 큰 피해는 없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