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내츄럴엔도텍(1683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가짜 백수오 파동 논란]

by 주소남 2018. 4. 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백수오 파동 논란이 있었던 내츄럴엔도텍(168330) 입니다. 내츄럴엔도텍은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을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헬스케어 신소재 연구개발 전문 바이오 기업입니다.

     

    특히 호르몬 관련 증상 치료용 소재의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폐경기 증상 개선용 제품 백수오 여성호르몬제를 주력 품목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내츄럴엔도텍은 2015년 4월 가짜 백수오 파동으로 인해 홍역을 치룬 기업입니다. 내츄럴엔도텍은 당시 시가총액 1조 9000억에서 2000억원대로 줄어들었고, 주요 판매처인 홈쇼핑사 등이 제시한 피해 보상에 분노한 소비자들은 집단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가짜 백수오' 사태를 조사하던 검찰이 내츄럴엔도텍에 무혐의 처분을 내리고 수사를 종결했지만 이후에도 긴 하락 끝에 반등이 나오는 등의 흐름을 보인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내츄럴엔도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볼 때 하락추세만 있어 200일 간의 차트를 보았는데, 지난해 7월부터 8월 말까지 비교적 강한 상승추세 흐름 이후 최근까지 추세 저항선을 따라서 우하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음봉이 나왔고, 현재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차트상으로는 조금 위험한 위치입니다.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없어 하락한다면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볼 때 진입 시점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반등에 성공한다해도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어느 정도 존재하기 때문에 최근 나온 거래량보다는 더 많은 거래량으로 위의 악성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해야만 주가가 추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의 차트는 가짜 백수오 파동 논란이 있었던 내츄럴엔도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상으로도 지난해 7월 굉장히 강한 상승 추세를 볼 수 있고, 이후로는 긴 하락 추세 흐름이 여전히 이어져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주 음봉은 주봉차트상 60주선을 확실하게 이탈하는 음봉으로 차트가 망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은 보이지 않지만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보인다는 것입니다.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16000 부근까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내츄럴엔도텍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16000 부근 손절라인 대응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전량 대응이 어렵다면 절반 정도라도 비중을 줄여서 리스크를 피한 후 재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선이 없었는데, 주봉차트상으로 보인다는 것은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지만 않는다면 장중에 급락이 나오더라도 종가기준으로 꼬리를 달고 올라올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이것마저 이탈하는 16000 부근 아래로 주가가 빠져버린다면 주봉차트도 완전히 망가지고 차트가 공포 구간으로 들어가게 되어 저 같은 투자자들은 아마 비중을 정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내츄럴엔도텍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가짜 백수오 파동의 여파가 실적에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무혐의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이미지는 크게 추락했습니다. 2015년 이래로 매해 적자폭을 줄여가고는 있지만 영업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매출도 급감하는 등 좋지 못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 부채비율이 크게 치솟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인 적자는 기업 재무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엄청난 손실을 떠안지 않은 이상 중장기 대응보다는 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 대응 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