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요즘 삼성증권 배당사고로 인해 공매도에 대한 국민 관심도가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번 삼성증권의 도덕적헤이 문제가 공매도 문제로 옮겨 붙으면서,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는 청원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공매도 문제는 주식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답답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공매도로 인해 기관과 개인투자자의 불평등이 이미 시작된 상태에서 주식시장에서 맞딱드리다보니 불평등으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투자자에게 공매도가 허용된다고하여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관투자자와의 불평등은 사라지겠지만 과도한 공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을 첫번째 문제로 꼽을 수 있고, 이에 따른 2차, 3차 피해도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개인투자자에 대한 공매도 허용 보다는 단계적인 허용을 하되, 현재 공매도가 가능한 기관투자자들에게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규제를 하는 방법이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에서 종목별 공매도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미래에셋대우 HTS 스마트 메뉴인 위의 차트/투자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0236]종목별 공매도현황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위의 메뉴가 없다면 전체 메뉴로 들어가셔도 있습니다. 위의 전체메뉴에서 →주식→신용/공매도/대차종목→[0236] 종목별 공매도 현황 메뉴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그 날의 공매도는 물론 종목별 신용거래 현황과 종목별 대차거래 현황 등을 H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공매도 현황을 확인해 볼텐데, 카카오의 지난 약 두달간의 공매도 평균 매매 비중은 7.47% 정도로, 최근에는 이의 두배인 15% 안팎의 공매도 비중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 공매도 거래량만 보아도 최근 11만주가 넘는 공매도 물량도 보이고 어제는 약 74332주의 공매도 거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카카오의 일별 거래량이 대략 4~50만주 정도인데 이 중에서 10% 넘는 비중이 공매도로 출현되고 있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은 그나마 공매도 비중이 낮은겁니다. 한 때는 공매도 비중이 2~30%씩 올라가는 날도 있습니다.

 

 

이 화면을 보면 공매도 매매비중이 최대 47%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일 약 196만주의 거래량 중에 93만여주가 공매도 거래량으로 거의 절반 가까운 거래량이 공매도 물량이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가 나온다고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주가를 끌어올리는 세력에게는 분명히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는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실제 주가 흐름을 보아도 공매도가 한참 심하게 나온 이후 천천히 우상향하는 듯 하다가 주가가 갑작스럽게 급락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 같은 대형주들은 공매도를 조심해야 합니다.

 

미래에셋대우 HTS로 종목별 공매도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종목 변경은 왼쪽 상단의 종목번호에 종목명을 치거나 종목 번호를 넣는다면 다른 종목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관심종목 안에서 클릭하면 화면이 연동되기 때문에 보고 싶은 종목의 공매도를 확인해 볼 수 있으니 본인의 종목 공매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