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한미반도체 주가 실적 + 공매도에 울었던 하루

by 주소남 2025. 3. 31.

목차

    한미반도체 주가가 실적 예상치 하회 전망과 공매도 재개 등에 강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한미반도체는 어떤 기업이고, 실적 예상치 하회 소식과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미반도체(042700)는 어떤 기업?

     

    한미반도체는 제조용 장비의 개발 및 출시 기업으로 최첨단 자동화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입니다.

    한미반도체
    <출처 : 한미반도체 홈페이지>

     

    고객사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고, EMI Shield 장비 부문에서도 한미반도체의 장비가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회사 가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력 장비인 'VISION PLACEMENT'는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시가총액 + PER + PBR

    한미반도체 시가총액

     

    한미반도체 시가총액은 3월 31일 종가 기준, 약 6조 5,891억원이고, PER은 24.77배(업종PER 20.58배), PBR은 13.02배 수준입니다.

     

    한미반도체 1분기 실적 시장예상치 하회 전망

    한미반도체 주식

     

    한미반도체는 오늘 1분기 실적 시장예상치 하회 전망 소식에 전일 대비 -10.85% 급락한 68,200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한국거래소 기준, 넥스트레이드 기준 68,000원 마감)

     

    한미반도체는 연결재무제표기준 영업실적 등에 대한 전망(공정 공시)을 통해 25년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400억원, 영업이익 686억원을 전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미반도체 실적

     

    증권가에서 예상한 올해 1분기 동사의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예상치는 각각 1,696억원, 824억원 이었는데, 전망치보다 실적이 하락한 수치가 나오자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1분기 해외고객사 비중 90%로 상승했는데, 이와 관련 시장 일부에서는 한화비전 산하 한화세미텍이 SK하이닉스에 고대역폭메모리(HBM) 제조용 TC본더를 공급한 영향이라는 평가가 제기되며 HBM 장비 독점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공매도 영향

     

    3월 31일, 공매도가 전면 재개되면서 많은 종목들에 공매도에 대한 피해가 이어졌고, 한미반도체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한미반도체 공매도

     

    한미반도체는 오늘 거래량 중 41.38%에 해당하는 비중이 공매도 비중으로 잡혔으며, 이는 시장 전체에서도 높은 수치에 해당합니다.

     

    실적 전망이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공매도가 더욱 활개를 쳐 공매도 거래 대금도 약 873억원에 달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한미반도체 주가 일봉차트

     

    한미반도체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지던 추세선을 2월 두 차례 이탈했고, 이후 시장 하락과 맞물리면서 한미반도체 주가 역시 계속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단기 하락 파동 진행중인 가운데, 실적 전망치 하회 소식과 공매도 영향 등으로 오늘 낙폭이 컸고, 12월 저점까지 이탈하면서 기술적으로 아래 단기 지지라인은 약한 구간으로 빠졌습니다.

     

    저점을 다시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 구간에서 단기 반등을 노리고 접근하기에 리스크가 조금은 큰 자리입니다.

     

    반등에 성공한다면 1차적으로 77,000원 부근까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이후 매물대 저항 소화 여부에 따라 97,000원 부근까지는 목표 주가를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주가 주봉차트

     

    한미반도체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이미 중장기 추세선을 이번주 종가 기준으로 이탈하지는 않았지만 이탈한 상황에서 아래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한 자리는 아닙니다.

     

    따라서 추가 하락이 나올 경우 6만원 초반대까지는 하락이 가능해보이고, 이 부근 위에서는 언제든 반발 매수세는 가능해보입니다.

     

    다만 매물대를 딛고 올라오지 못할 경우 상황에 따라서 주봉차트상 보는 최종 중장기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43,500원 부근입니다.

     

    물론, 현재 주가 대비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하락 시 분할로 접근할 수 있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중장기 손절라인이며, 평단가가 높다면 현 구간에서 무리한 추가진입은 그만큼 리스크를 지고 가야 하기 때문에 불리한 위치입니다.

     

    현 구간에서 추가 진입으로 평단가를 낮추고자 한다면 적어도 추가진입한 비중 만큼은 6만원 중반대를 지지하지 못했을 때 어느 정도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재개와 맞물리면서 기술적으로도 위치는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 빨리 한미반도체 주가가 안정권에 접어들길 바랍니다.